본문 바로가기
취업/직업정보

왜 위험물 산업기사를 해야 할까?

by 진요셉 2021. 3. 29.
반응형

왜 위험물 산업기사를 해야 할까?

 


What

--정의--

위험물 산업 기사란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위험물 산업기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하는 일--

소방법시행령에 규정된 위험물의 저장, 제조, 취급조에서 위험물을 안전하도록 취급하고 일반 작업자를 지시·감독하며, 각 설비 및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실시, 재해발생시 응급조치 실시 등 위험물에 대한 보안, 감독 업무를 수행합니다.

 

 

근무환경

일반적으로 모든 산업현장에서 작업자의 안전한 작업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잠재된 위험요인을 발굴·제거하는 사고예방활동을 하게 됩니다. 산업현장을 점검하거나 위험물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많은 위험에 노출되기 마련이므로 안전을 위해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HOW

--되는 길--

위험물 산업기사는 대학에서 기계, 전기, 토목, 소방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기관이나 기술학원에도 산업안전기사 등의 자격 취득을 위한 산업안전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기계, 전기·전자, 건축·토목, 화학공학, 소방 및 산업안전공학 등을 전공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직업훈련기관이나 기술학원에도 산업안전기사 등의 자격취득을 위하여 산업안전 과정 등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거의 모든 제조업체에 근무하지만 특히 산업재해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화학·석유·석탄공업, 목재 및 가공공업, 플라스틱·금속공업, 기계 및 장비 제조업, 건설업, 비금속·비금속·광물 제조업 등의 분야에서 일합니다. 이외에도 고용노동부 산업재해예방과 보상을 담당하는 부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민간재해예방단체(대한산업안전협회), 안전관리대행 전문 기관 등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위험물 제조 및 취급업체나 도료 제조, 고무제조, 금속제련, 유기합성물제조, 염료제조, 화장품제조, 인쇄잉크 제조 관련 업체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합니다. 경력을 쌓은 뒤 안전 관련 컨설팅업체나 안전관리 대행기관 등을 창업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학과

업안전공학과, 안전공학과, 안전시스템공학과, 안전보건과, 산업안전관리학과, 산업안전보건과, 산업안전위생과, 산업안전정보학과, 소방안전과, 기계공학과, 전기학과, 토목학과 등

 

관련 자격

산업안전지도사(건설안전, 화공안전, 기계안전, 전기안전), 산업보건지도사(작업환경의학산업보건 지도사(작업환경의학, 산업위생공학), 산업안전기사/산업기사, 산업위생관리기술사/기사/산업기사, 기계안전기술사/기사/산업기사, 전기안전기술사/기사/산업기사, 화공안전기술사/기사/산업기사, 건설안전기술사/기사/산업기사, 위험물기능장/산업기사/기능사(제1류~제6류위험물 기능장/산업기사/기능사(제1류~제6류), 소방안전교육사(소방안전 교육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위험물 산업기사는 위험물을 다루거나 안전점검 등을 하여야 하므로 주의력과 판단력이 필요하고 투철한 직업의식과 책임의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생산현장 설비 등을 점검해야 하므로 안전 관련 법규, 기계·전기·화학·물리·화공안전 등에 관한 전문지식은 물론 장비의 작동 점검, 장비의 유지, 고장의 발견 및 수리에 대한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전망--

위험물(1~6)의 제조, 저장, 취급 전문업체에 종사하거나 도료 제조, 고무제조, 금 속 제련, 유기합성물제조, 염료제조, 화장품제조, 인쇄잉크 제조업체 및 지정수량 이상 의위험물 취급업체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 산업체에서 사용하는 발화성, 인화성 물품을 위험물이라 하는데 산업의 고도성장에 따라 위험물의 수요와 종류가 많아지고 있어 위험성 역시 대형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위험물을 안전하게 취급·관리하는 전문가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위험물관리산업기사의 경우 소방법으로 정한 위험물 제1~6류에 속하는 모든 위험물을 관리할 수 있으므로 취업영역이 넓은 편입니다.

 

증가요인

사업장 재해 사고에 대한 근로자 및 국민 관심 증가

사고로 인한 경제적 피해 확대로 사후대책보다는 사전예방에 방점을 둠

산업안전보건 대상 물질 및 업종 확대 등 정부의 규제 강화

 

감소요인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산업안전에 대한 투자 한계

 

위험물 산업기사 시험에 대한 정보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www.q-net.or.kr

 


Why

위험물 산업기사를 통해 본 why

2015812일 오후 11시 3636분경에 중국 톈진 빈하이 신구의 톈진항에서 30초 간격으로 일어난 두 차례의 컨테이너 선적 소 폭발 사고인 2015년 톈진항 폭발사고, 2019년 울산항에서 정박 중이던 대형 선박 1척이 폭발하고 화재로 인해 다른 1척까지 번진 사건인 울산 염 포부 투 선박 폭발 사고 등과 같이 위험물을 적절히 조치하지 못하면 큰 사고로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위험물 관리에 있어 안전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험물 관리 전문가로 위험물을 잘 관리함으로써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고 타인의 안전을 지켜낼 수 있음에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직업이라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