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기타정보

트렌드 코리아 2021 핵심 키워드 내용정리

by 진요셉 2020. 11. 16.
반응형

트렌드 코리아 2021 핵심 키워드 내용정리

 

벌써 2020한 해가 거의 지나 갔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세계 전체가 급격한 변화를 겪었는데요. 그에 따라 소비트렌드도 많이 변화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매년 연말이 되면 나오는 김난도 교수님의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살펴보며 2020 한해 동안 어떻게 트렌드가 변했고 다가올 2021년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우리 사회의 트렌드로 자리 잡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MIGHTY MOUSE)


코로나의 영향으로 2020 트렌드 코리아에서 예측했던 내용들은 틀리지 않고 오히려 점차 가속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간단하게 2020 트렌드 키워드는 무엇이었고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멀티 페르소나

다양하게 분리된 정체성을 가진 현대인들을 뜻하는 말입니다. 

다양하게 분리된 개개인은 소비패턴에도 영향을 끼쳐 개개인을 심도 있게 겨냥하는 초개 인화 서비스 발달하고 이에 따라 신속한 기획 및 생산이 대세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2. 라스트 핏 이코노미

고객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할 때 그 소비의 마지막 순간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Ex. 킥보드, 자전거, 라스트 터치

 

3. 페어 플레이어

공평하고 올바른 것에 대한 추구가 강해지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들은 상품의 가성비를 넘어 어떤 도덕적 가치를 따르는지, 공정한 시장경제를 따르는지 여부를 따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Ex. '돈쭐을 내주자'

 

4. 스트리밍 라이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온라인 콘텐츠처럼 오프라인 콘텐츠들에도 상품을 렌털하거나 구독하는 식으로 스트리밍 라이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Ex. 가전제품 렌탈

 

5. 초개 인화 기술

빅 데이터를 이용해 고객의 니즈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상황과 맥락을 파악하는 기술입니다. 

 

6. 팬슈머

주어진 상품들 중에서 소비할 것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상품을 위해 직접 투자하고 참여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Ex. 크라우드 펀딩, 책스 파맛

 

7. 특화 생존

극도로 개인화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특화된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특화된 상품들이 살아남게 될 것을 의미합니다. 

 

8. 오팔 세대

오팔 세대는 5060 중장년층을 이르는 말입니다. 미스터 트롯과 같이 대유행한 프로그램도 오팔 세대를 축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오팔 세대의 활발한 재교육과 활동으로 사회와 트렌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Ex. 트로트 유행, 실버푸드 간편식

 

9. 편리미엄

편리한 것이 곧 프리미업이라는 개념입니다. 소비자의 시간과 노력을 단축시켜주는 상품이 선호됨을 의미합니다. 

Ex.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 새벽 배송, 당일배송

 

10. 업그레이드 인간

끊임없이 자신을 재교육하고 발전시키려는 업그레이드 인간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Ex. 온라인 클래스, 홈트레이닝을 위한 앱 사용

 

 

2021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COWBOY HERO)


트렌드 키워드의 글자를 따서 만든 COWBOY HERO에는 광우처럼 날뛰는 코로나를 잘 이겨냈으면 좋겠다는 소망이 담겨있습니다. 저 또한 간절히 소망하는 카우보이 히어로 안, 트렌드 코리아 2021에서는 어떤 키워드들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브이 노믹스

브이 노믹스의 브이는 '바이러스의 V'에서 따온 V로 코로나 이후 바뀌었고 앞으로 바뀌게 될 경제를 뜻하는 말입니다. 2021 트렌드 코리아의 10가지 키워드 중 가장 핵심이 되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이 노믹스라는 키워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1) 앞으로의 경기가 어떤 회복 양상을 보일 것인가

앞으로의 경제는 전체적으로 상향 회복과 하향 침체가 공존하는 K형태가 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즉, 양극화 현상이 가속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 산업이 대면 성이 있는지 없는지, 언택트 트렌드에 부합하는지 등에 따라 K형태만이 아닌 다양한 형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언택트 트렌드의 향후 변화

코로나의 영행으로 재택근무, 원격수업, 비대면 유통 등 언택트 분야는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업무의 특성에 따라 효율성을 기준으로 성과위주의 업무는 비대면으로,  협업을 중시하는 업무는 대면 출근으로 나뉠 것입니다. 

교육의 경우는 온라인 수업이나 플립러닝과 같은 교육방법들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3) 소비자의 가치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2020에 도덕성을 중요시했던 소비자들은 역시나 브랜드나 상품의 가치에 따라 소비를 할 것입니다. 코로나 위기를 함께 벗어나기 위해 힘쓴 기업들은 좋은 이미지를 얻어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이 시대를 헤쳐 나가기 위해서 

갈수록 심해지는 양극화 현상 속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돌보기 위해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이후에 심화된 차별이나 혐오 문제에 대해서도 관용의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2. 레이어드 홈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의 활동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집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가전, 인테리어 가구와 같은 소비가 늘어날 것입니다. 또한 밖으로 나가지 않고 집에서 즐길 수 방구석 콘서트, AI홈트와 같은 새로운 상품에 대한 소비도 늘어날 것입니다. 

 

3. 자본주의 키즈

자본주의적 사고방식이 가장 자연스러운 지금의 세대를 뜻하는 말입니다.

이들은 '돈에 대해서 알아야만 돈을 벌 수 있다'라는 신념 아래서 함께 부동산 공부를 하기도 하고, 주식 유튜브를 구독하거나, 재테크 온라인 수업을 듣기도 합니다. 

이런 자본주의 키즈들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서 재테크 앱이나 관련 교육, 카드 혜택들이 나날이 확장, 발전하고 있습니다.

 

4. 거침없이 피보팅

피보팅은 '축을 옮긴다'라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코로나나 트렌드의 변화로 소비시장이 급격히 바뀔 때 이에 적응하기 위해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피보팅에는 

1) 기술이나 운영 노하우를 전환하는 핵심역량 피보팅

EX. 넷플릭스

2) 물리적 자원을 개조해서 전환하는 하드웨어 피보팅

EX. 항공 여객선

3)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변화하는 타깃 피보팅

EX. 국내 여행 상품 개발

4) 상품을 새로 개발하거나 판로를 새로 개척하는 세일즈 피보팅

EX. 이용객이 급감한 호텔에서 호텔 침구 세트를 기획해서 판매하는 것

 

5. 롤코 라이프

짧은 유행을 쫓아가서 빠르게 즐기고 다시 다른 재미를 찾는 것을 반복하는 일을 말합니다. 

짧고 간결한 디지털 콘텐츠에 익숙해져 있는 요즘 세대들에게 끊임없이 빠르게 치고 빠지는 숏케팅 전략이 중요해질 듯 보입니다.

EX. 틱톡 챌린지, 각종 심의 유행, 시즌제 드라마

 

6. 오늘 하루 운동

코로나의 영향 때문인지 집에서 즐기는 운동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운동의 경험을 확장하고, 공유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관계를 찾는 일들이 계속해서 발전될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한 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소비시장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주목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7. N차 신상

중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키즈들의 실용성과 스트리밍 라이프가 결합해서 중고 상품에 대한 니즈가 크게 증가한 것입니다. 단순히 필요에 의해서 중고제품을 사서 가지는 것 분만이 아니라 중고 자체를 재테크로 이용하려는 사람들도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고거래가 늘어남에 있어 신뢰성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질 것입니다. 

EX. 당근 마켓

 

8. CX 유니버스

CX란 고객 경험을 뜻합니다. 구매하는 순간부터 사용하고, 수리하고, 재구매하는 모든 순간의 고객 경험을 말하는 것이지요. 소비자가 접하는 정보의 양이 많아짐에 따라 기업은 소비자 한 명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브랜드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공유해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CX 유니버스가 필요해졌음을 의미합니다. 기업들은 CX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서 다양한 경험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EX. 애플, 스타벅스, 마블

 

9. 레이블링 게임

멀티 페르소나로 인해 다양해진 자신의 모습 속에서 '진짜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겪게 된 현대인들에게 자기의 진짜 정체성을 찾으려는 재미있는 노력을 뜻하는 레이블링 게임이 트렌드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 트렌드와도 연결될 수 있는데요. 소비자는 나의 정체성과 정확히 부합하는 브랜드들의 팬이 된다는 것입니다. 개개인에게 꼭 맞는 혜택들로 무장한 신용 카드들, 특정 이미지나 가치를 내세우는 뷰티나 패션 브랜드 등이 레이블링 게임의 좋은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 MBTI 검사를 비롯한 다양한 검사

 

10. 휴먼터치

비대면, 언택트와 같이 사람과 사람을 떨어뜨려 놓는 기술이 늘어남에 따라 역설적으로 삼과의 접촉을 보완해주는 휴먼터치 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늘고 있습니다. 부족해진 정서적 유대감을 채우고, 진심으로 공감받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반영되기 시작한 것이죠. 

휴먼터치를 느끼게끔 하기 위해 해야 하는 것 

첫 번째는 고객 중심의 공간과 동선을 꾸리는 일입니다. 다소 기계적이었던 은행을 호텔처럼 꾸미고, 그 안에서 교육 프로그램이나 카페를 제공하는 사례가 좋은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인간적인 소통을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각 기업들이 유튜브 계정을 만들어서 라이브로 고객들과 소통하고 오프라인 헬스클럽들이 발 빠르게 온라인 클래스로 전환해서 수강생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이 좋은 예시입니다.

세 번째는 기술에 사람의 숨결을 불어넣는 것입니다. AI 스피커의 음성 톤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든지, 유명 아이돌의 목소리로 알람이 올 수 있게 한다든지 하는 것들을 이야기합니다. 

 

이상 트렌드 코리아 2021에 나오는 핵심키워드를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급변하게 되는 사회와 환경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발 빠르게 트렌드를 파악하고 나만의 경쟁력을 갖춰나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취업 > 기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렌드 코리아 2022 요약  (4) 2021.11.22
대학생 취업정보 사이트 BEST7  (6) 2020.10.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