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예시와 잘 쓰는 법

by 진요셉 2020. 11. 24.
반응형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예시와 잘 쓰는 법

 

1.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이 쓰기 어려운 이유

성격의 장단점은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질문입니다. 다른 질문들과 마찬가지로 성격의 장단점도 무엇을 써야 할지 고민이 생기고 막히는 경우가 생깁니다. 크게는 2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첫 번째는 자신의 성격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자신을 들여다보며 자신이 어떤 부분에 강점이 있고 어떤 부분에 취약한지 파악해두지 않았기에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문제입니다. 두 번째는 자신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알더라도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알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솔직하게 쓰면 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는지, 인사담당자나 면접관이 원하는 답은 무엇인지 등 온갖 고민이 생기며 글이 막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인사담당자(면접관)의 의도를 파악하고 몇 가지 패턴만 잘 지키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을 잘 쓰기 위해 어떤 실천방법이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2. 인사담당자들이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에서 보고자 하는 것 

 

 

인사담당자들이 성격의 장단점에서 보고자 하는 것은 일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직무에 맞는 장점을 잘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직의 경우 대인관계를, 연구직의 경우 꼼꼼함을, 생산직의 경우 끈기를 중점적으로 볼 것입니다. 자신의 장점 중 지원 직무와 연관되는 것을 뽑아서 작성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피해야 하는 단점 항목이 있습니다.

1) 대인관계의 문제가 있다.

2) 문제 해결 능력이 없다.

3) 근면, 성실함에 문제가 있다.

 

이 3가지는 절대로 쓰시면 안 됩니다. 사소한 단점을 언급하시고 그 단점을 극복한 본인의 노력을 이야기하는 식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단점을 잘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로 비치도록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

성격의 장단점 항목에서 장점에는 직무와 연관된 능력, 단점에는 대인관계에 문제없고,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인 것을 강조해서 쓰면 됩니다. 다만 자기소개서의 특성상 잘 읽히도록 쓰는 것이 중요하고 인사담당자가 한눈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지켜야 할 기본적인 것들은 아래 글에서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2020/11/19 - [취업/자기소개서] -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와 잘 쓰는 법 정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와 잘 쓰는 법 정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와 잘 쓰는 법 정리 1.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이 쓰기 어려운 이유 성장과정은 취업, 대학입시를 준비하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단골로 등장하는 질문이지만 볼 때마

learning-people.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이게 쓸 수 있는 다른 패턴 한 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자기소개서의 모든항목을 쓸 때는 '소결세결'패턴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소결세결은 소제목, 결론, 세부사항, 결론의 줄임말입니다. 

 

1) 소제목

자기소개서는 읽는 사람이 술술 읽히도록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제목을 적어줌으로써 읽는 사람이 내용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결론을 이야기한다.

두괄식으로 쓰라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사례를 통해 얻은 성과나 이익 등과 같은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뒷 내용을 궁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세부적인 사항을 이야기한다.

세부적인 사항에서 상황과 힘들었던 점, 노력한 방법, 성과나 결과, 교훈 순으로 이야기해주는 것이 가장 논리적이고 깔끔하게 내용을 풀 수 있습니다.

 

4) 결론(요약, 성장, 이익)을 이야기한다. 

마지막에 정리를 하면서 포부를 이야기해줌으로써 자신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4.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볼 수 있는 곳

저번에 소개드렸던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인크루트라는 사이트의 자기소개서 장단점 예시 사례들입니다. 다양한 기업들의 합격 자기소개서를 무료로 보면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자신과 비슷한 직무의 자기소개서 위주로 살펴보시면서 분석하다 보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people.incruit.com/resumeguide/pdslist.asp?page=1&listseq=1&sot=&pds1=1&pds2=11&pds3=&pds4=&schword=&rschword=%25uC7A5%25uB2E8%25uC810&lang=&price=&occu_b_group=&occu_m_group=&occu_s_group=&career=&pass=&compty=&rank=&summary=&goodsty=

 

인크루트 : 자기소개서 샘플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서류전형 합격을 위한 이력서, 자소서에 대한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people.incruit.com

https://kmong.com/self-marketing/434464/mfYjB1aWXq

 

자기소개서 컨설팅북, 나만의 최적화 자기소개서 작성법 |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솔티언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위와 같은 내용들을 잘 숙지하시고 많이 써보시면서 자신의 장점을 잘 부각하셔서 꼭 취뽀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및 면접 컨설팅 문의 : jinsy4@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