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기타정보

트렌드 코리아 2022 요약

by 진요셉 2021. 11. 22.
반응형

트렌드 코리아 2022 요약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매년 그 해의 띠 동물 이름이 들어간 10글자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2022년은 호랑이의 해로 올해의 키워드는 'Tiger or Cat'입니다.

 

다가오는 2022년에는 위드 코로나가 시작됨과 동시에 코로나 사태 이후 새로운 패러다임이 자리 잡는 시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부터 2022년 트렌드 코리아에서 제시한 10 글자 키워드를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나노 사회

 

첫 번째 키워드는 나노 사회입니다.

나노 사회는 이어지는 모든 키워드를 관통하는 주제가 되는 키워드이기에 책을 읽으실 때 도 조금 더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우리 사회는 빠르게 개인주의 사회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에 이것이 더 심화되고 신속해지고 있지요. 나노 사회를 사는 우리들은 모래알처럼 조각조각 흩어져 있습니다. 가정도 학교생활도 회사 생활도 점점 개인화되고 있습니다. 단체 생활이나 회식 모임 같은 것들도 많이 줄었지요.

 

이렇게 옅어진 개인들은 다시 끼리끼리 새로운 관계를 맺습니다. 핵심은 사람이 개인으로는 살 수 없으니 연결되긴 연결되어야 했는데 그 연결의 방식이 기존과는 달라진다는 겁니다. 기존의 가족 학교 회사 등 자신의 소속을 중심으로 이 관계가 형성되었다면 지금은 자신만의 선호도 즉 취향과 가치관을 중심으로 관계가 재구성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와 비슷한 사람 내 편을 위주로 관계가 형성되게 되면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자기가 선택한 정보만 접하게 되므로 자기 확정적 성향이 강조될 수 있다고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모든 트렌드가 개인에게 맞춰지며 미세화 될 것으로 보이고 노동 역시 개인의 생활에 맞춰 파편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히 이해 발맞춰서 산업도 세분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2. 머니 러시

 

두 번째 키워드는 '머니 러시'입니다.

 

2022년 현재 사람들이 더 많은 수입을 찾아 나서면서 머니 러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월급 이외에 수익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죠.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집중도가 높습니다.

 

투잡과 투자를 통해서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이 다양하게 이어지고 있다는 겁니다. 너나 할 것 없이 n잡이나 긴 노동을 통해서 추가적인 소득을 기대하고 있는 추세죠. 또한 기존의 비트코인이 나 주식인 물론이고 예술 작품 등에 투자하여 이익을 얻으려는 시도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사실 돈은 언제나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왜 바로 이 시점에서 사람들의 소비 욕구와 금전적인 욕구가 이렇게 나 늘어났을까요?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코로나로 인해서 시장에 돈이 많이 풀렸고 해외여행 등 여러 가지 활동이 불가 해지면서 그 대신 프리미엄 제품을 소비하는 쪽으로 지출이 이동됐습니다. 또 코로나 블루로 인한 보복 소비도 있었을 겁니다.

 

또한 또래 준거집단 보다 내가 더 가난한 것 같다는 불안감이 sns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과시적인 소비도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실질적으로 물가가 아주 무섭게 오르기도 했고 월급만 가지고 는 평생 벌어도 집 한 채 마련할 수 없을 거라는 불안감 속에서 사람들은 당연히 파이프라인을 주목할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3. 득템력

 

세 번째 키워드는 '득템력'입니다

 

득템력이란 돈이 있어도 사기 힘든 상품을 얻어내는 소비자의 능력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비싼 제품이나 고급 취향 그리고 지식을 통해서 자신의 소비 능력을 과시해 왔다면 이제는 유행의 기민하게 반응하고 이 트렌드세터로의 면모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 과시에 중요한 조건이 됐습니다.

 

득템의 과정 자체를 즐기고 과시하는 경우도 많아졌고 이 득템 제품이 또 하나의 재테크 수단 즉 리셀 테크에 중심이 되면서 득템에 대한 욕구는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들은 화제성을 만들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거나 기획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4. 러스틱 라이프

 

네 번째 키워드는 '러스틱 라이프'입니다

러스틱이라는 단어는 시골 풍의 투박한 소박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적한 시골로 나만의 힐링 공간을 찾아 나선 사람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귀농 트렌드는 오래전부터 있어왔습니다만 원래 있어 왔던 이 트렌드에 코로나19가 겹쳐지면서 엄청난 가속도가 붙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인파가 적은 시골이 안전한 곳으로 여겨지기도 했고 코로나 블루나 번 아웃을 앓는 사람들이 여유와 건강 안전을 찾아서 시골로 몰려들기도 했습니다.

 

 


5. 헬시 플레저

다섯 번째 키워드는 '헬시 플레저'입니다.

2022년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건강관리도 즐거워야 한다는 의미를 담아서 헬시 플레저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동안 에는 무조건 절제하고 쾌락을 포기하는 식으로 극단적인 건강관리를 해왔다면 요즘에는 건강관리를 하더라도 즐겁고 트렌디하게 하려는 경향이 강해졌다는 거죠.

 

건강관리는 크게 식단관리 피로관리 멘탈관리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식단관리에서는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음식을 찾는 경향이 두드러졌습니다

 

두 번째 피로관리는 잘 먹는 것만큼 잘 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지면서 좋은 베개 그리고 수명 관리를 위한 어플의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세 번째 멘탈 관리는 즐겁게 멘탈에 챙기려는 시도가 이어지면서 불 멍, 물 멍, 향 망 등의 단어가 이슈가 되기도 했죠. 또한 각종 온라인 클래스에서도 멘탈관리를 위한 그림들 얘기나 심리치료 등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헬시 플레져라는 키워드는 우리 사회가 치료의학에서 예방 의학으로 변하는 첫걸이라고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나이 든 사람이 아니어도 미리미리 관리하는 건강, 새롭고 트렌디하고 즐겁게 관리하는 건강에 많은 사람들의 주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6. 엑스틴 이즈 백

여섯 번째 키워드는 '엑스틴 이즈 백'입니다.

 

엑스틴 이즈 백의'x'x세대를 이르는 말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x세대는 1970년대 생으로 경제적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10대를 보냈고 자유롭고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간직하고 있는 세대이며 10대 자녀와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고 있는 세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10대와 같은 사고방식과

마인드를 가진 젊은 40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세대는 살아오는 동안 민주 사회로의 이행, 소비 사회로의 진입, 디지털로의 전환, 대중문화의 확산 등 전환점이 되는 모든 사건을 몸소 경험한 세대입니다.

 

기업과 정치 사회 및 모든 트렌드가 mz 세대의 집중하고 있을 때 트렌드 코리아 가 x세대에 집중한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x 세대는 규모가 크고 지출이 많은 세대입니다. 자연스럽게 소비에 있어서 그 영향력이 큰 세대죠. mz세대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발 빠르게 받아들인다면 x세대는 그 트렌드를 시장의 정착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과거의 사회 문화를 주도했던 x세대가 다시 사회 변화의 중심으로 들어왔다는 이야기입니다.

 

트렌드 코리아는 x세대가 당분과 소비 시장을 이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과 조직에서는 x세대에 대한 관심을 좀 더 기울여야 하겠죠.

 


7. 바른생활 루틴이

일곱 번째 키워드는 '바른생활 루틴이'입니다

 

우리 사회의 자율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예전부터 법정 근로시간이 축소되면서 주 5일 근무 52시간 상한제가 종착됐죠. 최근에는 주 4일 근무제를 논의하는 기업들도 많아졌고요. 다른 트렌드들이 그렇듯이 여기에 코로나의 영향이 따라붙으면서 엄청나 가속화가 진행됐습니다.

 

학교나 직장 등 많은 곳에서 자율수업 자율 근무 시간이 늘어났고 출퇴근 시간이나 근무 공간 휴가 계획 등도 유동적으로 소정 되기 시작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사람들은 스스로 세운 자율적인 계획표에 따라서 생활을 하게 됐습니다. 이 일상 루틴을 잘 지켜야 된다는 압박감과 의지박약에 대한 불안감은 이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공동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일상을 지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특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함께 모여서 공부를 하는 일들도 이어지고 있죠. 또한 사람들은 챌린지를 함께 하면서 그 성과에 따라서 돈을

돌려받거나 자신의 일상을 함께 기록하는 등 공동체를 만들어 가려는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들은 소비자의 루틴 형성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많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푸시 알람이나 바인딩 앱들도 많이 개발되고 있고 각종 챌린지 프로그램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8. 실재감 테크

8번째 키워드는 '실재감 테크'입니다.

 

실재감이란 현실과 가상의 연속성으로 정말로 그 자리에 있는 듯한 주관적인 느낌을 뜻 합니다. 즉 가상을 얼마나 실제에 가깝게 구현해냈느냐에 대한 문제죠.

 

소비자들은 이 실재감 테크를 통해서 가상공간을 만들고 즐기며 커머스의 한계를 넘어서고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융합하며 인간생활의 스펙트럼을 확장합니다. 시공간을 넘어서는 초월의 감각을 느끼게 되는 거죠.

 

소비자는 이 실제감 테크를 통해서 다중의 감각을 동시에 느끼기도 하고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과도 함께 하고 있다는 동시성을 느끼기도 합니다.

 


9. 라이크 커머스

 

9번째 키워드는 '라이크 커머스'입니다

 

소비자가 누르는 좋아요에서 이전과는 다른 소비시장이 만들어진다는 뜻이죠. 과거에는 제조사가 물건을 생산하고 소비자가 구매하기까지 굉장히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만 했습니다. 생산과 유통의 돈과 시간과 인력이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대량 생산 대량 소비 가 전제되어야 만 했죠. 그렇다 보니 아무나 제조업 기반 사업에 뛰어들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이러한 시장 구조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컬러와 팬을 둔 개인들이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한 거죠. 이들은 유명세를 기반으로 상품을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고 공부하고 판매합니다.

 

라이크 커머스의 3가지 비즈니스 모델

1. C2C :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상품을 만들고 판매

2. B2C : 제조업체가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직접 자사몰에서 물건을 판매

3. H2H : 같은 선호를 가진 소비자가 모여서 물건을 선 주문하거나 펀딩 하는 구조 (와디즈)

 


10. 내러티브 자본

마지막 열 번째 키워드는 '내러티브 자본'입니다

 

내러티브는 강력한 서사를 뜻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그냥 스토리와는 조금 다른데요. 내러티브는 단순한 이야기들보다 더 비전과 세계관을 담고 있고 의미 있게 구조화된 내용을 가르칩니다.

 

비즈니스에서 내러티브는 보통 마케팅이나 브랜딩에서 사용되는데요. 명품 브랜드 샤넬은 그 자체로 유명한 명품 브랜드 이기도 하지만 이 창시자인 코코샤넬이 엄청난 내러티브와 상징성을 갖고 있는 인물입니다. 고아 출신에 보조 양재사로 시작해서 엄청난 성공을 이루었고 미니 스커트와 바지를 만들면서 여성 해방을 이끈 주인공 이기도 합니다. 이런 내러티브는 더 많은 팬층을 확보하고 샤넬을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해 줍니다.

 

정치에서도 내러티브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로 짧은 슬로건으로 대표됩니다. 2016년 트럼프의 경우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라는 슬로건과 함께 미국의 부활이라는 내러티브를 내세웠습니다.

 

이런 내러티브에 경우 비즈니스 적으로도 또 정치적으로도 큰 선동 성을 가지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개개인이 가짜 내러티브를 가려낼 수 있는 눈을 기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더불어 자신만의 서사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