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와 잘 쓰는 법 정리

by 진요셉 2020. 11. 19.
반응형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와 잘 쓰는 법 정리

 

 

1.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이 쓰기 어려운 이유

성장과정은 취업, 대학입시를 준비하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단골로 등장하는 질문이지만 볼 때마다 우리를 당황스럽게 합니다. 20년 넘게 살아오면서 크고 작은 일들을 많이 겪었는데, 도대체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집니다. 왜냐하면 나를 뽑는 사람이 성장과정이라는 질문에서 보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감을 못 잡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성장과정에서 면접관 및 인사담당자들이 어떤 것들을 보고자 하는지 파악한다면 보다 수월하게 성장과정을 써나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인사담당자들은 성장과정을 통해 어떤 것들을 보고자 하는 것일까요??

 


2. 인사담당자들이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에서 보고자 하는 것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에서 보고자 하는 것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인사담당자들이 성장과정에서 보고자 하는 것은 '인성'입니다. 정확히는 "당신이 가정교육을 어떻게 받았고 그로인해 당신의 인성은 우리 조직(대학, 회사)에 피해를 끼치지 않고 잘 어울려지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인성은 어느 조직이나 중요시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서 공통으로 성장과정에 대한 질문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파악했다면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을 어떻게 적어나가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잡으셨을 것입니다.

 

 


3.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잘 쓰는 법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에서는 인성에 대한 부분을 강조해서 쓰면 됩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내가 쓰고 싶은대로 쓰는 일기와는 달리 처음 내 글을 읽는 사람이 읽기 편하게 써야 합니다. 쉽게 말해 술술 익혀야 한다는 것이지요. 이것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의 3가지 공식만 잘 지키면 됩니다.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잘 쓰는 법

 

1)단문으로 써라 

문장이 길어지면 읽는 사람이 핵심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최대한 단문으로 쓰되 어쩔 수 없이 길어진 문장은 1개가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2) 두괄식으로 써라

첫 문장에 핵심을 던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성장과정에서 '나는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인성 좋은 사람이다.'라는 사실을 어필하기 위해 '저는 협력을 중요시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사람입니다.'라고 하며 첫 문장을 쓰는 것입니다.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아 이 사람이 협력에 대해 이야기하려는구나, 왜 협력을 중요시하고 어떻게 실천했는지 볼까?'라는 예상과 기대를 동시에 주는 것입니다. 첫 문장을 보고 인사담당자의 관심을 끌었다면 성공입니다. 

 

3) 패턴을 이용하자

여러 가지 패턴이 있지만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PREP법입니다. Point, Reason, Example, Point의 첫 글자를 따온 PREP 법은 논리적으로 글을 작성하는 방법으로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PREP 법-----

Point (요점) 1 - 주어진 질문에 요점을 말합니다.

저는... 입니다 

저는 ... 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 해야 한다고 생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입니다.

 제일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입니다.

 

Reason (이유) 1~3 - 시간에 따라 적절한 분량의 이유를 적시합니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입니다. 

그것은... 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때문입니다

 

Example (사례) 1~5) - 가급적 생생하고 구체적이며 경험한 사례를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예를 들겠습니다

... 의 경우를 보면

이것은... 의 경우입니다만

 

Point (요점) 1 - 마무리 (결론, 요약)  합니다.

이상과 같은 점에 볼 때

결론적으로

다시 말씀드립니다만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4.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볼 수 있는 곳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인크루트라는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기업들의 합격 자기소개서를 무료로 보면서 참고할 수 있으니 자신과 비슷한 직무의 자기소개서 위주로 살펴보시면서 분석하다 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people.incruit.com/resumeguide/pdslist.asp?page=1&listseq=1&sot=&pds1=1&pds2=11&pds3=&pds4=&schword=&rschword=%25uC131%25uC7A5%25uACFC%25uC815&lang=&price=&occu_b_group=&occu_m_group=&occu_s_group=&career=&pass=&compty=&rank=&summary=&goodsty=

 

인크루트 : 자기소개서 샘플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서류전형 합격을 위한 이력서, 자소서에 대한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people.incruit.com

https://kmong.com/self-marketing/434464/mfYjB1aWXq

 

자기소개서 컨설팅북, 나만의 최적화 자기소개서 작성법 |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솔티언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이상으로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쓰는 법과 예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취업과 입시를 준비하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자기소개서 및 면접 컨설팅 문의 : jinsy4@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