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자기소개서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와 잘 쓰는 법 정리

by 진요셉 2020. 11. 26.
반응형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와 잘 쓰는 법 정리

 

1. 내 자소서 지원동기가 매력 없는 이유

자소서 지원동기는 어떤 자소서든 무조건 들어있는 질문으로 자기소개서의 핵심 중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심혈을 기울여서 어렵게 쓴 나의 자소서 지원동기가 그다지 매력 없게 느껴지는 이유는 자기소개서에서 인사담당자(회사)가 보고자 하는 것과 전혀 다른 내용을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자소서의 목적은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가 나입니다.'라는 사실을 설득하기 위함입니다. 설득을 잘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죠. 이를 위해 회사에 대한 자료조사, 회사 키워드(인재상)와 나의 경험의 연결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는 열정, 삼성은 관리와 실력을 중요시하는 회사입니다. 회사에 따라 현대에 지원할 때는 나의 열정이 부각된 내용을, 삼성에 지원할 때는 나의 실력을 강조할 수 있는 내용을 적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이해와 노력 없이 무턱대고 '저는 열정이 넘치는 사람입니다.', '회사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라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전혀 설득력이 없고 매력도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인사담당자(회사)가 지원동기에서 보편적으로 보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2. 인사담당자들이 자소서 지원동기에서 보고자 하는 것

 

 

인사담당자들이 자소서 지원동기에서 공통적으로 보고자 하는 것은 '회사에 대한 충성도'입니다. 회사는 인력을 채용하는데 많은 자원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어렵게 채용한 사람이 1년도 안돼서 퇴사해버리면 회사는 또 많은 자원과 노력을 들여 인력을 충원해야 하는 손해를 겪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인사담당자는 채용을 할 때 '이 사람이 정말 우리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가?'를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면밀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중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가장 잘 나타내는 곳이 자소서 지원동기 영역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자면 우리가 지원동기란에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잘 나타낸다면 그만큼 합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제 자소서 지원동기를 어떻게 쓰면 잘 쓸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3. 자소서 지원동기 잘 쓰는 법

 

 

1) 키워드 분석

자소서 지원동기에서는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잘 나타내야 합니다. 그러려면 먼저 산업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정확히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알아내야 하는 것이지요. 가장 먼저 찾을 것은 회사 키워드입니다. 회사는 회사와 궁합이 맞는 사람을 원하기 때문에 '회사와 내가 잘 맞는 사람이다'라는 것을 어필하려면 회사 키워드가 필요합니다. 회사 키워드와 맞는 나의 경험들을 연결하여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아래 4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회사 홈페이지 - 인재상

2) 인사팀에 전화해서 알아보기

3) 선배에게 전화해보기

4) 취업카페, 블로그 찾아보기

 

2) 사업분석

그다음 알아야 할 것은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느냐입니다. 회사의 주요 사업 내용과 정보를 보고 숫자나 %, 대명사를 언급한다면 회사에 대한 나의 관심을 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후 입사하게 된다면 회사에 이바지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으며 장기근속 및 성장에 대한 의지를 들어내야 합니다. 

회사 사업 내용을 알아보려면 회사 공식 홈페이지나 다트 사이트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3) STARF 기법

 

 

STARF기법은 나의 경험사례를 가장 읽기 쉽게 풀어쓴 수 있는 틀입니다. 자소서 지원동기 가장 앞부분에 소제목을 달고 성과를 1줄로 요약해서 작성한 뒤 STARF기법을 활용하여 나의 경험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STARF 기법으로 경험사례를 다 적은 뒤에는 입사 후 포부 1줄 정도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4. 합격 자소서 예시 볼 수 있는 곳

합격 자소서 예시를 볼 수 있는 인크루트 사이트입니다. 들어가셔서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비슷한 내용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단, 지원동기의 경우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중요해서 회사마다 다르게 써야 하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people.incruit.com/resumeguide/pdslist.asp?page=1&listseq=1&sot=&pds1=1&pds2=11&pds3=&pds4=&schword=&rschword=%25uC9C0%25uC6D0%25uB3D9%25uAE30&lang=&price=&occu_b_group=&occu_m_group=&occu_s_group=&career=&pass=Y&compty=&rank=&summary=&goodsty=

 

인크루트 : 합격 자기소개서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서류전형 합격을 위한 이력서, 자소서에 대한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people.incruit.com

https://kmong.com/self-marketing/434464/mfYjB1aWXq

 

자기소개서 컨설팅북, 나만의 최적화 자기소개서 작성법 |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솔티언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자기소개서의 필살기라고 할 수 있는 자소서 지원동기, 모두들 잘 작성하셔서 꼭 취뽀하시길 바라고 응원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및 면접 컨설팅 문의 : jinsy4@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