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업/자격증

환경기능사 필기 시험 일정, 난이도, 공부방법 총정리

by 진요셉 2023. 11. 30.
반응형

환경기능사 자격증은 산업 폐기물을 정화하고 중성화하여 처리하기 위한 열교환기 등의 장비를 조작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환경문제 예방 및 관리하는 기술과 관련된 지식을 익힐 수 있는 자격증인데요.

 

환경보호와 환경문제에 대한 이슈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만큼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경 산업 분야로 나가기를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도전해 봐도 괜찮은 자격증인데요.

 

 

 

오늘은 환경기능사 필기시험에 대한 내용과 난이도, 공부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 기능사 필기

환경 기능사 필기시험은 4지 택일형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고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

 

시험과목은

1. 대기오염방지 (15문항)

2. 폐수처리 (20문항)

3. 폐기물처리 (20문항)

4. 소음, 진동 방지 (5문항)

총 4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험 전체 문항은 60문항이 출제가 되고 대기 문제 15문항, 수질 문제 20문항, 폐기물 문제 20문항, 소음 진동 문제 5문항이 출제됩니다. 

 

특히, 폐기물 분야는 간단한 계산 문제가 출제돼서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과목입니다. 시험 시 계산기 사용도 가능합니다. 

 

 

 

필기 수수료는 2023년 기준 14,500원 정도 됩니다. 

 

환경 기능사 필기시험 최근에는 컴퓨터로 시험을 볼 수 있는데요.

 

시험에서는 스크린에 나타나는 질문에 대해 클릭하며 답을 제출하는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환경 기능사 시험 일정 (필기)

환경 기능사 시험은 1년에 총 4회 치러지며 보통 1월, 4월, 6월, 9월에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험 원서접수는 보통 시험 한 달 전에 큐넷을 통해서 할 수 있으니 아래 링크에서 꼭 확인해 보세요.

 

 

환경 기능사 필기 공부방법

환경기능사 필기시험에서는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풀어내기 위해 기출문제 위주로 학습하시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최소 5개년 치의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오답노트를 작성한 뒤 틀렸던 문제 위주로 복습하는 형태로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공부방법입니다. 

 

 

 

특별히 폐기물과 대기, 수질 관련된 문제가 많이 출제되므로 이를 위한 기본기 과목에 대한 공부를 집중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 기능사 난이도 (필기)

환경 기능사 필기시험 최근 합격률은 평균 30%~35% 정도의 자격증입니다. 

 

합격률이 75% 이상되는 실기 시험과 달리 비교적 어려운 시험이니 신경 써서 준비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환경기능사 실기 난이도, 시험일정, 취업

환경기능사 필기시험에 합격하신 분들은 합격 발표 이후 한 달 반 정도 뒤에 바로 실기시험을 보게 되실 텐데요. 필기시험에 비해 다소 쉬운 실기 시험이지만 그럼에도 어떻게 진행되고, 준비해

learning-peop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