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적성찾기

2가지 직업 적성 테스트 / 정확하게 나의 적성 찾는 3가지 방법

by 진요셉 2020. 11. 12.
반응형

2가지 직업 적성 테스트 / 정확하게 나의 적성 찾는 3가지 방법

 

중학생만 돼도 하게 되는 고민이 '나는 어떤 일을 좋아하지?', '어떤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하지?'와 같은 직업 적성에 대한 고민입니다. 대학생이 되고 점점 사회에 나갈 시기가 될수록 고민은 깊어져만 가지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 고민을 해결하고자 직업 적성 테스트, 직업 적성 검사와 같은 검사를 찾게 되는 거 같습니다. 아래의 2가지 심리검사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워크넷과 커리어 넷에 있는 직업 적성 테스트입니다. 

 

 

1. 워크넷 직업적성검사


https://www.work.go.kr/consltJobCarpa/jobPsyExamNew/jobPsyExamAdultList.do

 

직업심리검사-직업심리검사실시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 직업·진로 직업심리검사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심리검사는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총 23종류가 있으며, 각 검사의 설명을 참조하여 자신에게 필

www.work.go.kr

워크넷 메인페이지에서 심리검사 들어가기

 

 

 

심리검사 준비물 및 주의사항

 

 

 

2.커리어넷 직업 가치관 검사


www.career.go.kr/cnet/front/examen/examenMain.do

 

커리어넷 진로심리검사

커리어넷에서 진로심리검사를 실시했습니다.

www.career.go.kr

커리어넷 메인페이지에서 심리검사 들어가기

 

 

심리검사

이와 같은 직업 적성 테스트로 어느 정도 자신의 직업 가치관이나 적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지만 넓은 부분을 알 수 있을 뿐 그래서 내가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정답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정말 내가 좋아하고 적성에 맞는 일을 찾을 수 있는지 3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정확하게 나의 적성 찾는 3가지 방법


많은 사람들이 일에 대해 고민하며 직업 적성을 알아보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 일이라는 것이 우리 삶에 가져다주는 의미가 크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람들이 인생에서 쫓는 가치를 2가지로 요약하면 '행복'과 '성공'입니다. 일은 단순히 돈을 벌어다 주는 것을 넘어 궁극의 행복인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통로임과 동시에 성공을 위한 도구인 것이지요. 그만큼 일은 사람에게 있어 굉장히 중요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행복과 성공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갖춰야 하는 조건이 1가지 씩 존재합니다. 행복에는 '좋아하는 일을 할 때'라는 조건과 성공에는 '꾸준한 노력'이라는 조건이 그렇습니다. 사람은 좋아하는 일을 할 때 행복감을 느낄 수 있고 꾸준함 속에서 성공을 쟁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반드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해야합니다. 좋아하는 일은 자발적으로 하게 되고 이는 우리에게 행복감을 가져다줍니다. 중독성이 있는 행복감은 자연스럽게 꾸준함으로 이어지며 그것이 곧 성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행복과 성공을 얻는 구조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을 수 있을까요? 소통의 대가 김창옥 교수님은 좋아하는 일은 '자기가 지속적으로 대가를 지불하는 일'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시간과 돈을 들여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것에 시간과 돈이라는 대가를 지불하려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좋아하는 일을 정확히 파악해야 그것을 직업과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일과 나의 적성 파악하는 방법


1. 기록 

좋아하는 것을 생각했을 때 일단 떠올리는 것을 전부 적어보는 것입니다. 운동, 산책, 독서, 게임 어떤 것도 상관 없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다 적어봐야 합니다. 

 

 

2. 분석

좋아하는 것을 적은 목록 중 10가지만 뽑아서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해봐야 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좋아하는 일이 다 다릅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두 사람이 있더라도 한 사람은 여행계획을 좋아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은 여행 가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여행을 놓고 보더라도 혼자 가는 것이 좋은지, 새로운 곳으로 가는 것이 좋은지, 가서 좋은 물건을 사는 것이 좋은지, 사진을 찍는 것이 좋은지 등 여행 하나를 놓고 보더라도 내가 좋아할 요소가 많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처럼 좋아하는 것을 놓고 어떤 행동을 할 때 적어보며 분석해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3. 연결

분석을 끝냈다면 이제 일과 연결하는 단계입니다. 10가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다 보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부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 친구중에 운동과 게임을 좋아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이 친구는 운동과 게임을 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다른 친구들과 달리 게임의 배경, 운동의 배경, 역사 등을 알아보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게임을 할 때도 상황을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고 이 외에도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의 역사나 정치, 사회현상을 보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제가 볼 때 이 친구에게는 '분석가'라는 직무가 어울리는 것이지요. 이처럼 내가 좋아하는 포인트를 찾고 이와 비슷한 일을 연결하는 것이 정말 나에게 맞는 적성을 찾는 것입니다. 포인트는 메인 업무가 나의 적성과 맞는지의 여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분석가라도 분석하는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지만 메인 업무가 나의 적성과 일치하니 괜찮은 것이지요. 

 

 

직업 적성 테스트와 메타인지를 활용한 나의 분석을 통해 좋아하는 일과 적성을 찾아 행복과 성공을 모두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