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하는 습관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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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두엽 실행 기능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하버드 교육대 린 멜처 박사가 제안한
전두엽의 실행 기능 6단계는
우리 뇌가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6단계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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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하기, 조직화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단기기억력, 점검하고, 사고전환 능력인데요.
이 견해는 많은 교육현장에 적용되어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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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두엽 실행 기능은 ‘제대로 된 공부’라는
훈련을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해진 전두엽의 실행 기능은
공부하는 능력을 한층 더 강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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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두엽의 실행 기능은
단순한 기억력보다는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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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문제를 해결하는 훈련은
전두엽 실행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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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린 그림 찾기’나 ‘숨은 그림 찾기’는
주의집중력과 시각적 기억력 강화에,
‘번호 거꾸로 외우기’는 기억력 향상에,
그림이나 사진을 보고 스토리를
만들어 보는 것은 유연한 사고와 상상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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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전두엽 실행 기능 훈련을
효과적인 공부법으로 연결하는 4가지 습관을
통해 우리는 공부를 보다 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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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는 계획하는 습관입니다.
계획을 세우다 보면 목표 설정, 우선순위 결정,
유연성, 기억력을 모두 활용하는 좋은 습관을
키울 수 있으며 학습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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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는 마인드맵을 작성하는 습관입니다.
마인드맵은 중요한 요소들의 관계를 한눈에
파악하면서도 각각의 항목들을 빠뜨리지
않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마인드맵 형식이 맞지 않는 사람들은
목록 형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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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는 밑줄 긋는 습관입니다.
밑줄을 정확하게 긋고, 각각의 위계체계에 맞춰
서로 다른 기호나 색을 사용하면
보기도 좋을뿐더러 뇌에 체계적으로 입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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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은 독서할 때 소제목을 붙이는 습관입니다.
이 방법은 조직화하고 우선순위를 파악해서
핵심을 찾아나가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단어나 구절 모두 상관 없습니다.
단, 한 문장 이상은 소제목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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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것은 방법들을
평소에 연습해서 습관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지만
그다음에는 습관이 우리를 만든다.‘라고
말한 존 브라이든의 명언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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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적으로 만든 좋은 습관이
무의식속에 자리 잡아 우리를
좋은 사람으로 이끌어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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