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효과적인 정약용 공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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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방법으로 공부하는 게 가장
효과적일까?‘를
끊임없이 연구하는 것.
전교 1등을 놓치지 않는 학생들이
공부할 때의 공통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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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오래 공부하는 것이 아닌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행동들은
공부에 있어서도 엄청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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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 정약용은 우리나라 역사를
통틀어 가장 뛰어난
대학자라고 평가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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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분야에 몰두한 대부분의
학자들과 달리, 그는
문학과 인문학에서부터
사회과학, 의학, 기술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깊이 있게 연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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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어마어마한 연구들은
모두 ‘학문의 방법론’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즉, ‘공부법'에 대한 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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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물치지 공부법’,
무언가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지식을 넓힌다는 뜻의
이 공부법이 정약용의
공부법이었는데,
현대 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메타인지 학습법’과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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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란 1976년 심리학자
존 플라벨이 만든 용어로
무엇인가를 배우거나 실행할 때,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스스로
파악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자신의 사고 능력을
정확히 인식하는 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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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내가 잘 알고 있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평가하는 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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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뇌는 메타인지 능력을
활용할 때 더 고차원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학습하게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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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을 쓰지 않고
일차원적인 방법으로
무조건 외우면 당연히
효과는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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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진도가 느린 것 같고
복잡하고 귀찮게 느껴져서
이 방법에 부정적인
사람들도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기억에도
오래 남고 이해의 폭과
깊이도 확장됩니다.
이 방법에 익숙해지면
시간도 짧아지고
효율성도 높아집니다.
특정 과목의 학습법이
아니라 학습을 하는 방법 자체를
개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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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에 살았던 정약용은
이미 200년을 앞서
메타인지 학습법을
자신의 공부법으로
삼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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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이 제시한
구체적인 공부방법인
‘초서 독서법’은
책을 읽다가 그때그때
요긴한 대목을 베껴
카드 작업을 해두는 것인데,
이는 자신만의
편집 방식을 만들어
갈래를 나누고 체계를 세워서
정보를 정리하는
메타인지 학습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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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팩트를 철저히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무엇을 알려고 하는지부터
분명히 정하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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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의문 나는 것이 있으면 꼼꼼히
따져서 묻고 집요하게 파고들어
의심을 걷어내서 환히 분별하여
깨닫고 그것을 몸소 실행해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정약용이 말하는 공부법의 핵심은
‘명확히 깨닫고 내 것으로 체화해
실천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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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 학습법을
바로 실천해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목적 독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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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를 할 때 책에서 얻고 싶은 게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정한 뒤
책을 고르고 읽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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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목적이 있어야 책을
읽는 재미도 높아지고
자신에게 꼭 필요한 책을
고르기도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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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은 뒤 나만의 방법으로
책의 내용을 정리해본다면
입체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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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공부의 정답은
나에게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공부법을 스스로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남이 하는 방법들만 따라하다가
귀한 시간들을 놓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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