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면접

면접 준비 시 꼭 해야하는 현직자 인터뷰

by 진요셉 2021. 1. 13.
반응형

면접 준비 시 꼭 해야하는 현직자 인터뷰

 

1. 현직자 인터뷰를 해야하는 이유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직무와 산업에 대한 개념이 있는지, 직무 강점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직무와 산업에 대한 이해는 물론 회사 사업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직무와 산업, 회사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현직자 인터뷰는 자기소개서 및 면접 준비 시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직자 인터뷰란 말 그대로 가고자 하는 산업, 직무, 회사에 있는 현직자를 만나서 하는 인터뷰를 이야기합니다. 기업분석을 할 수 있는 DART 사이트나 기사만을 가지고 해당 기업과 산업에 대해 알 수 있는 정보에는 한계가 있지만 현직자 인터뷰는 최대한 짧은 시간 안에 가장 정확하고 살아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현직자 인터뷰는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가 나에게 실제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실질적으로 현직자들이 인식하고 있을 정도로 현안인지 비교 매칭해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또한 현직자들이 최근 회사에서 겪고 있는 문제, 회사의 분위기가 어떤지를 내 성향과 한 번 맞춰볼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과정을 통해 얻은 내용을 정리해놓고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녹여낸다면 보다 생동감있게 나를 표현할 수 있고 합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현직자 인터뷰 할 때 반드시 넣어야 할 질문 

 

1) 하루, 주 단위로 하는 일(일과)은 무엇인가요? 

현직자의 직무를 파악해볼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직무의 전체적인 일을 넘어 구체적으로 하는 일에 대해 알 수 있으면 좋습니다. 홈페이지나 사전 조사를 한 내용을 먼저 이야기하고 사전조사를 해도 해결되지 않았던 부분을 파악하기 위한 추가 질문의 형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회사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취업을 준비하며 산업분석과 기업분석을 하는 이유는 산업 속에서 이 기업만의 강점을 찾아내는 것에 있습니다. 현직자 분들은 자신들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분들이기에 이런 질문에 대해 잘 답변해주실 것입니다. 

 

3)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는 무엇인가요?

어떤 지표로 성과를 평가하는지를 파악하여 일을 함에 있어 어떤 부분을 중요시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3-1) 성과를 잘 만들기 위해 본인이 하는 노력은 무엇인가요?

이 질문은 해당 현직자의 노하우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4) 회사에서 어떤 사람이 인정받나요?

이 회사에서 실제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을 잘 보여줄 수 있는 나만의 사례를 자소서와 면접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1) 핵심 역량이 이 직무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기업에서 중요시하는 핵심역량을 파악했다면 그 역량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쓰이는지 파악함으로써 입사 후 포부에 녹여낼 수 있습니다.

 

5) 현재 회사의 이슈 

사전 조사한 이슈를 먼저 제시하고 추가적으로 궁금한 부분에 대해 질문하는 형태를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추천해주고 싶은 경험이나 경력 

현직자가 추천해주는 경험은 직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후 취준활동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434464/mfYjB1aWXq

 

자기소개서 컨설팅북, 나만의 최적화 자기소개서 작성법 |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솔티언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3. 현직자 인터뷰 시 주의해야할 사항

 

 

 

1) 질문은 짧게 한다고 소개하라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현직자들은 일하느라 바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설사 그렇지 않더라도 시간을 쪼개서 인터뷰를 해주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심리를 파악하여 처음 인터뷰를 요청할 때 3~4가지의 질문만 할 것인데 5분 정도만 시간 내주실 수 있느냐고 정중하게 부탁하는 것이 현직자의 인터뷰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2) 먼저 자신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하라

인터뷰에 들어가서는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전공, 나이, 이름 정도만 이야기해도 좋습니다. 이는 현직자가 나에게 맞는 정보를 줄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입니다. 

 

3) 현직자에게 면접을 앞두고 있음을 알리지 마라

면접을 앞두고 있다는 이야기를 할 시 현직자들은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괜히 내가 잘 못 이야기 해주었을 때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현직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인터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정답을 요구하지 마라

현직자 인터뷰는 정답을 요구하고 그것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예상과 다른 답변이 나왔더라도 현직자의 의견을 판단하지 말고 일단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5) 한 두명만 조사하지 말고 여러 명 해봐라 

한 두명의 현직자만 인터뷰했을 경우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얻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최소 5명에서 10명 정도의 인터뷰를 해보셔야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경쟁사 현직자도 만나봐라 

경쟁사의 현직자를 통해 또 다른 관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및 면접 컨설팅 문의 : jinsy4@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