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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직업정보

왜 제과제빵사를 해야 할까?

by 진요셉 2020.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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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사를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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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정의--

빵과 케이크, 쿠키, 파이 등을 만드는 사람.

 

--하는 일--

제과제빵사는 만들고자 하는 빵이나

과자에 맞는 재료를 선택·계량하여

적정량을 반죽하고, 반죽으로

각종 모양을 만들거나 장식을 더해

적절한 온도의 오븐에서 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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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 따라 설탕 가루,

초콜릿 등으로 장식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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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크는 구워진 시트(카스텔라의 일종)

크림을 발라 장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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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 케이크를 만드는 경우

고객이 희망하는 모양으로

장식하거나 이름, 축하 메시지를

케이크에 장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장식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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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든 제품을 포장한 후에

매장에 진열하거나

제과점 냉장고에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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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이 끝나면 남은 재료를 보관하고

오븐이나 주방기구 등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청소 및 세척작업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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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사용할 분량의 밀가루나

기타 재료들의 재고를 관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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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점을 자영 하는 경우에는

매장을 관리하거나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늘리는 등의 영업 관리 및

고객관리 업무도 함께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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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점의 규모에 따라

소속 제과·제빵사의 인원에 차이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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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규모 빵집이나

제과점에서는 한두 명의 직원이

제과·제빵 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대규모 제과점,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의

본사 등에는 일이 분업화되어

다수의 직원이 한 가지 전문 분야를

담당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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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업체 체인점은

매장 내의 작업실에서 재료 반죽부터

빵 굽는 일까지 모두 처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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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체인점은 별도의 재료 선별이나

반죽 과정을 거치지 않고

본사로부터 재료 및 냉동 반죽을 납품받아

매장에서는 굽고 포장·진열하는

작업만 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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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빵이나 과자, 케이크 등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업체 간의

경쟁도 치열하여 신제품 개발이

경쟁력과 직결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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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시식회나 시장조사 등을 통해

새로운 빵이나 과자를 개발하는 일도 중요해짐.

 

근무환경

제과제빵사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빵을 찾는 고객이 늘면서

이른 아침에 출근하는 경우가 많고

주말에는 근무시간이 더 긴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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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탄절 등 각종 기념일이나 성수기에는

밤늦게까지 근무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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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와 같은 큰 제과점에

근무하는 제과제빵사는 많은 작업이

기계화되었다고 하지만,

밀가루나 설탕 등 식재료를

직접 운반·혼합하고 반죽과 성형 작업 시에

계속 서서 일해야 하기 때문에

육체적 강도가 높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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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븐 등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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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을 위해 위생복과 모자, 마스크를

착용하고 작업함.

 

 

HOW

--되는 길--

사설학원, 직업전문학교, 전문대학,

대학교 등에서 제과·제빵 이론과

기술을 배운 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하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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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교육기관에서는 6개월~1년 과정으로

실습 위주의 수업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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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과정을 배운 후 과자, 케이크 등

전문 분야별 교육을 받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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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 기술이 발달한 프랑스나

일본 등으로 유학을 가는 경우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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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사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체의

본사 공장이나 직영점과 체인점,

개인 제과·제빵점(윈도우베이커리),

호텔 베이커리(제과 부서),

대형마트 및 백화점 베이커리,

급식업체 등에 종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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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와 업체에 따라 채용방식이 다른데,

규모가 큰 업체에서는 서류전형,

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실기시험을 치르기도 하고,

대학의 관련 전공자를 우대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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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이나 규모가 큰 업체에 근무하는 경우,

작업 준비,제빵용 기구 관리 등을 수행하는

보조원에서 출발하여 반죽, 빵 성형,

케이크를 만드는 과정을 순차적으로 담당하고,

경력이 쌓이면 제과 과정으로 승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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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제과·제빵점에 취업하거나 창업을 하면

제과제빵 전 과정을 모두 수행함.

 

관련 학과

제과제빵과, 호텔제과제빵과,

호텔조리제빵과, 호텔조리 영양과,

호텔조리과, 식품영양학과, 식품조리학과 등

 

관련 자격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제과기능장(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빵과 과자는 미각과 더불어

시각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므로

혁신적이고 예술적인 성격의 사람에게 적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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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한 동작, 품질관리 분석,

신체적 강인성이 요구되며, 식품 생산,

상품 제조 및 공정, 영업과 마케팅,

고객 서비스 등의 지식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함.

 

--전망--

향후 10년간 제과제빵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한국 고용정보원,

 

‣ 증가 요인

건강 기호 식품 소비 증가

프랜차이즈가 아닌 수제 빵을 파는

윈도 베이커리가 젊은 층에 인기

대기업 프랜차이즈 출점 제한에

해외 진출 추진

대기업 빵집 출점 제한에 다른

중소규모 윈도 베이커리 증가

 

감소요인

자동화도 제과제빵 공정이 간편해짐

인건비 상승으로 제과·제빵업체

채용 수요 감소

 

Why

제과제빵사를 통해 본 w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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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역사를 살펴보면

어떤 분야든 사람은 지속적으로

변하고 성장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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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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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에게는 기본적으로

창작욕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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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욕구의 특징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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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물을 눈으로 보고 싶은 마음,

이전 것보다 더 낫고 새로운 것을

만들고 싶은 마음,

남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싶은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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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가지가 모두 충족되었을 때

사람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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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사는 창작욕구의

3가지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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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이라는 창작물을 통해

단기적으로 나의 작품을 볼 수 있고,

지속적으로 더 나은 것,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만든 빵을 먹은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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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욕구의 충족을 넘어

창의력을 힘껏 발휘한 제과·제빵사들은

자신만의 새로운 빵을 만들어

큰 사랑을 받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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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재미있는 것은

제과·제빵사는 창의력을 발휘하는

사람임과 동시에 장인정신을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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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서로 상반되어 보이는

독창적인 창의력과

꾸준하고 성실한 반복이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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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훌륭한 빵을 만들어내고

그 빵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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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사의 빵에는

창의력을 동반한 수많은 고민과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가는 과정에서

얻어진 스토리와 철학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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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은 이 스토리와 철학이

스며든 빵이 소비자들에게 전달될 때

제과·제빵사, 소비자 모두

즐거움을 얻는 구조인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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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이

그 일을 통해 나와 남들이 모두 즐거워질 수

있는 빵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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