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제과제빵사를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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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정의--
빵과 케이크, 쿠키, 파이 등을 만드는 사람.
--하는 일--
제과제빵사는 만들고자 하는 빵이나
과자에 맞는 재료를 선택·계량하여
적정량을 반죽하고, 반죽으로
각종 모양을 만들거나 장식을 더해
적절한 온도의 오븐에서 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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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 따라 설탕 가루,
초콜릿 등으로 장식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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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크는 구워진 시트(카스텔라의 일종)에
크림을 발라 장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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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 케이크를 만드는 경우
고객이 희망하는 모양으로
장식하거나 이름, 축하 메시지를
케이크에 장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장식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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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든 제품을 포장한 후에
매장에 진열하거나
제과점 냉장고에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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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이 끝나면 남은 재료를 보관하고
오븐이나 주방기구 등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청소 및 세척작업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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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사용할 분량의 밀가루나
기타 재료들의 재고를 관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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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점을 자영 하는 경우에는
매장을 관리하거나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늘리는 등의 영업 관리 및
고객관리 업무도 함께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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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점의 규모에 따라
소속 제과·제빵사의 인원에 차이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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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규모 빵집이나
제과점에서는 한두 명의 직원이
제과·제빵 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대규모 제과점,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의
본사 등에는 일이 분업화되어
다수의 직원이 한 가지 전문 분야를
담당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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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업체 체인점은
매장 내의 작업실에서 재료 반죽부터
빵 굽는 일까지 모두 처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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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체인점은 별도의 재료 선별이나
반죽 과정을 거치지 않고
본사로부터 재료 및 냉동 반죽을 납품받아
매장에서는 굽고 포장·진열하는
작업만 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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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빵이나 과자, 케이크 등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업체 간의
경쟁도 치열하여 신제품 개발이
경쟁력과 직결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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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시식회나 시장조사 등을 통해
새로운 빵이나 과자를 개발하는 일도 중요해짐.
‣ 근무환경
제과제빵사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빵을 찾는 고객이 늘면서
이른 아침에 출근하는 경우가 많고
주말에는 근무시간이 더 긴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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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탄절 등 각종 기념일이나 성수기에는
밤늦게까지 근무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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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와 같은 큰 제과점에
근무하는 제과제빵사는 많은 작업이
기계화되었다고 하지만,
밀가루나 설탕 등 식재료를
직접 운반·혼합하고 반죽과 성형 작업 시에
계속 서서 일해야 하기 때문에
육체적 강도가 높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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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븐 등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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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을 위해 위생복과 모자, 마스크를
착용하고 작업함.
HOW
--되는 길--
사설학원, 직업전문학교, 전문대학,
대학교 등에서 제과·제빵 이론과
기술을 배운 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하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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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교육기관에서는 6개월~1년 과정으로
실습 위주의 수업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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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과정을 배운 후 과자, 케이크 등
전문 분야별 교육을 받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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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 기술이 발달한 프랑스나
일본 등으로 유학을 가는 경우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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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사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체의
본사 공장이나 직영점과 체인점,
개인 제과·제빵점(윈도우베이커리),
호텔 베이커리(제과 부서),
대형마트 및 백화점 베이커리,
급식업체 등에 종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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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와 업체에 따라 채용방식이 다른데,
규모가 큰 업체에서는 서류전형,
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실기시험을 치르기도 하고,
대학의 관련 전공자를 우대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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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이나 규모가 큰 업체에 근무하는 경우,
작업 준비,제빵용 기구 관리 등을 수행하는
보조원에서 출발하여 반죽, 빵 성형,
케이크를 만드는 과정을 순차적으로 담당하고,
경력이 쌓이면 제과 과정으로 승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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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제과·제빵점에 취업하거나 창업을 하면
제과제빵 전 과정을 모두 수행함.
‣ 관련 학과
제과제빵과, 호텔제과제빵과,
호텔조리제빵과, 호텔조리 영양과,
호텔조리과, 식품영양학과, 식품조리학과 등
‣ 관련 자격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제과기능장(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빵과 과자는 미각과 더불어
시각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므로
혁신적이고 예술적인 성격의 사람에게 적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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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한 동작, 품질관리 분석,
신체적 강인성이 요구되며, 식품 생산,
상품 제조 및 공정, 영업과 마케팅,
고객 서비스 등의 지식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함.
--전망--
향후 10년간 제과제빵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한국 고용정보원,
‣ 증가 요인
건강 기호 식품 소비 증가
프랜차이즈가 아닌 수제 빵을 파는
윈도 베이커리가 젊은 층에 인기
대기업 프랜차이즈 출점 제한에
해외 진출 추진
대기업 빵집 출점 제한에 다른
중소규모 윈도 베이커리 증가
‣ 감소요인
자동화도 제과제빵 공정이 간편해짐
인건비 상승으로 제과·제빵업체
채용 수요 감소
Why
‣ 제과제빵사를 통해 본 w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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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역사를 살펴보면
어떤 분야든 사람은 지속적으로
변하고 성장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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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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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에게는 기본적으로
창작욕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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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욕구의 특징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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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물을 눈으로 보고 싶은 마음,
이전 것보다 더 낫고 새로운 것을
만들고 싶은 마음,
남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싶은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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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가지가 모두 충족되었을 때
사람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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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사는 창작욕구의
3가지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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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이라는 창작물을 통해
단기적으로 나의 작품을 볼 수 있고,
지속적으로 더 나은 것,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만든 빵을 먹은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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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욕구의 충족을 넘어
창의력을 힘껏 발휘한 제과·제빵사들은
자신만의 새로운 빵을 만들어
큰 사랑을 받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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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재미있는 것은
제과·제빵사는 창의력을 발휘하는
사람임과 동시에 장인정신을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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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서로 상반되어 보이는
독창적인 창의력과
꾸준하고 성실한 반복이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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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훌륭한 빵을 만들어내고
그 빵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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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사의 빵에는
창의력을 동반한 수많은 고민과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가는 과정에서
얻어진 스토리와 철학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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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은 이 스토리와 철학이
스며든 빵이 소비자들에게 전달될 때
제과·제빵사, 소비자 모두
즐거움을 얻는 구조인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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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이
그 일을 통해 나와 남들이 모두 즐거워질 수
있는 빵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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