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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자기계발

창의력 키우는 3가지 방법

by 진요셉 2020.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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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키우는 3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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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나온 지도 벌써

5년이 넘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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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며

핵심적으로 강조되는 역량 중

창의성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창의성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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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은 무에서 유를 창조

하는 것이 아닌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에서

한 발만 옆으로 비켜서는 것

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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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를 살펴볼 때,

창의성은 사고전환 능력

매우 유사한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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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전환 능력은

내가 생각하는 방식,

그동안 내가 의심 없이

믿고 있던 내용을 의심해보고

그것에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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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능력이 있는 사람은

편견이나 선입견에 갇히지 않고

심지어 자신의 사고체계도

바꾸어 가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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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걀을 세울 수 있느냐?”

라는 질문을 던진 콜럼버스가

달걀을 세우지 못하고

난감해하는 사람들 앞에서

달걀 한쪽을 깨뜨려 세우는

일화처럼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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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창의력은

몇 가지 전제조건이

잘 갖추어지면 발휘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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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창의력이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환경적 조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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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이 심하지 않은 상황,

정해진 답을 맞히는 것으로

평가받지 않는 교육환경이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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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유롭고 자유로운 상황에서

창의력과 관련된 확산적 사고가

잘 발휘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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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전제조건은

상상력입니다.

창의력의 근원이 되는 뇌파인

알파파(8~12헤르츠)와 상상력이

큰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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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력은 우리의 뇌가

잠들기 전,

친구들과 수다 떨 때,

영화 등에 몰입했을 때 등과 같은

비논리적인 사고를

잘 할 수 있을 때

제대로 발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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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력을 의식적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숙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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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독은 글을 일고 내용을

파악한 후 이야기를 상상해보는

독서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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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전제조건은

수준 높은 학습입니다.

창의력은 학습을 통해

키워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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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에는 나름의 수준이 있는데,

가장 낮은 수준의 학습인 기억’,

그 위 수준의 이해’,

이해 수준 위의

분석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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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바탕이 되어야 비로소

정보를 창조해낼 수 있는 수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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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수준 높은 학습을

하는 것이 창의력을 발휘할

전제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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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를 돌아보며

나에게 어떠한 전제조건이

부족했는지 살펴보고

이를 보안하고 보충하다보면

창의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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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 #책 리뷰 #책 뜯어먹기

#현대인들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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