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면접

면접관이 듣고 싶은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와 면접 준비 방법

by 진요셉 2020. 11. 4.
반응형

면접관이 듣고 싶은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와 면접 준비 방법

 

면접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물어보는 질문은 '자기소개해보세요'입니다. 면접관들의 단골 질문인 만큼 이 질문엔 분명한 목적이 있습니다. 질문의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 면접 준비의 가장 첫 단계입니다.

 

자기소개 질문의 목적은 면접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편적으로는 아래 3가지의 목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첫인상을 체크

2. 공평하게 말할 기회를 주기

3. 질문거리 찾기

 

면접관들이 질문 목적을 파악했다면 면접을 준비하는 우리는 그 목적에 부합하는 답변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답변입니다. 

 

첫인상과 같은 경우는 말보다는 태도가 좀 더 중요한 부분이고 말할 수 있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동일한 것이기에 우리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면접관이 나에게 질문거리를 찾을 수 있도록 자기소개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즉, 1분 자기소개의 목표는 면접관에게 질문을 받는 것이지요. 쉽게 말해 면접관의 어그로(?)를 끌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자기소개를 하면 면접관의 관심을 사서 어그로를 끌 수 있을까요?

 

 

회사에서 새로운 사원을 뽑을 때 위 5가지를 갖춘 사람을 뽑고 싶어 합니다. 면접관은 면접에서 위 5가지를 정말로 갖춘 사람인지 확인하려고 합니다. 회사에 정말 들어오고 싶은 건지, 인성에 문제가 있진 않은지, 조직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좋은지, 직무수행과 관련된 실력은 어떤지, 그 외 사고력이나, 스피치 능력, 태도는 어떤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죠. 

 

우리는 최대한 면접에서 '나는 실력, 인성, 회사에 대한 충성도, 역량, 커뮤니케이션 및 협력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그 첫 단추가 바로 1분 자기소개입니다. 

 

결국 1분 자기소개에서 이 5가지를 고루 녹여내거나 2~3가지를 자기소개에서 보여주고 나머지는 지원동기나 다른 질문에서 보여주겠다는 전략을 세워 면접을 준비해야 합니다. 

 

가장 보편적이고 좋은 전략은 지원한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유사경험 중 가장 성과가 좋았던 경험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다음 예시는 교육기획 및 운영 직무에 지원했던 저의 1분 자기소개 예시입니다.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직무연관성이 높은 유사경험 중 성과가 높은 경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포인트는 구체적인 내용을 장황하게 설명하기보다 상황 - 성과 - 인사이트 - 입사 후 포부의 순서로 간단하고 명료하게 소개를 마치는 것입니다. 그래야 면접관들의 관심을 끌어 구체적인 것들에 대한 이후 질문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434464/mfYjB1aWXq

 

자기소개서 컨설팅북, 나만의 최적화 자기소개서 작성법 |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솔티언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그 외 꿀팁-

1. 자기소개는 30초 기준으로 준비하자

30초 정도로 자기소개를 준비하면 40초 정도에서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1분을 준비하면 1분을 넘어가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30초 정도로 자기소개를 준비하시고 이를 지속적으로 연습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비유나 추상적 표현을 피하자

자기소개를 할 때 "안녕하십니까 세탁기와 같은 남자 000입니다."이런 식으로 비유를 사용해서 표현하는 것은 직관적이지 않기에 면접관들의 관심을 끌기 어렵습니다. 최대한 직관적이고 면접관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5가지를 잘 보여주겠다는 마음으로 자기소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3. 자기소개서의 쓴 내용 또 사용해도 좋다.

면접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을 똑같이 이야기해도 좋을까?'라는 고민을 합니다. 물론 가능합니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면접관들에게 깔끔하고 친절하게 브리핑해준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분 자기소개는 나만의 '일격필살'입니다. 여기서 면접관들의 어그로를 끌어 질문을 받아내고 이를 통해 나를 뽑아야 하는 이유를 잘 어필한다면 누구나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다들 취뽀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및 면접 컨설팅 문의 : jinsy4@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