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건강

불면증 치료법 및 해결방법

by 진요셉 2020. 12. 4.
반응형

불면증 치료법 및 해결방법

 

요즘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한동안 잠이 잘 오지 않아서 고생했었는데, 다양한 책을 보며 알게 된 불면증에 대한 치료법과 해결방법을 통해 지금은 편안히 잘 자고 있는데요. 제가 경험하고 알게 되었던 불면증 치료법 및 해결방법에 대해 한 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유독 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의식이 깔려있어 잠에 대해 그저 적게 자면 좋은 것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완전히 잘못된 생각입니다.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처럼 잠은 우리의 몸이 다시금 활동할 수 있도록 회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잠은 뇌와 신체에 휴식을 주고 호르몬 균형과 자율신경을 바로잡고, 기억을 정리하며, 면역력을 높여서 병을 물리치고, 뇌의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이밖에도 잠의 순기능은 정말 많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더불어 잠에 대해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1. 자신만의 수면환경 파악하기

우리는 인생의 3분의 1을 잠자는데 소비하지만, 어느 누구도 잠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잠이 습관적인 행위라는 것과 휴식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각자에게 필요한 수면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도 모르고 심지어 잠을 자야하는 것인지 조차 모릅니다.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7시간 이상을 자줘야 하며, 1시간 30분 사이로 돌아오는 수면주기에 따라 6시간, 7시간 반 정도로 수면시간을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는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을 돌아보며 최적의 수면시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이 가장 잠이 잘 드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불빛이나 이불, 침대의 상태 등 잠이 가장 잘 오는 자신만의 공간을 파악하고 설정해둔다면 보다 양질의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귀마개, 눈가리개 등 적절한 수면 용품의 활용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몸의 긴장을 풀기

 

우리는 집중할 때 인상을 쓰고 어깨를 웅크립니다. 두뇌 활동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데도 근육이 노력하고 있다는 몸짓을 하도록 요구하는 것이지요. 즉, 습관적으로 긴장을 하고 있고 이러한 긴장은 우리에게 피로감을 더해줍니다. 잠에 들기 위해 누워있을 때 조차 근육의 긴장이 풀어지지 않아 오랜 시간 잠이 오지 않는 불면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럴 때 우리는 조용히 눈을 감고 이렇게 이야기해봐야 합니다. "됐어, 이제 그만. 긴장 풀어. 그만 찡그려도 돼. 됐어, 이제 그만" 몇 분간 아주 천천히 이 말을 반복하면서 온몸의 긴장을 푸는 것입니다. 눈, 코, 잎, 귀에서 부터 얼굴, 손, 발, 팔, 다리, 가슴, 등 하나하나에 힘을 뺀다는 느낌으로 몸을 편안히 이완시키는 것입니다. 휴식이란 모든 긴장과 노력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안락함과 편안함을 생각하시고 몸의 모든 근육을 편안하게 해주시다 보면 이는 좋은 잠으로 이어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자는 곳에서 스마트폰 하지 않기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불빛은 현대인들의 잠을 방해하는 주범입니다. 특히 자는 곳에 누워 스마트폰을 하는 습관이 지속되면 몸은 자는 곳을 더 이상 자는 곳이 아닌 노는 곳으로 인식하게 되어 잠이 아닌 놀준비를 하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책상이나 침대에 누워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스마트폰을 충전해놓고 자는 곳으로 들어오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책 읽기 

불면증을 해결하면서 양질의 잠을 자는 것에 있어 핵심 요소는 졸릴 때 자는 것입니다. 졸리지 않은데 억지로 자려고 누워 있는 것만큼 힘든 것은 없습니다. 스마트폰, TV와 같이 강한 불빛을 내어 잠을 깨우는 것들을 멀리하고 책을 읽는 것은 잠을 부르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책은 마음을 차분하게 해 주기 때문이죠. 여기서 책을 읽는 것에 목적은 잠을 부르는 것이기 때문에 집중해서 읽어야 하는 복잡한 내용의 책보다는 본인에게 다소 가벼운 내용의 책이 좋습니다. 책을 읽다가 잠에 입질이 오면 바로 들어가서 자는 것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5. 운동하기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몸을 피곤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수영, 테니스, 골프, 헬스 아니면 그저 단순하게 육체적으로 힘든 일을 하면 됩니다. 충분히 피곤해지면 자연은 우리가 걷고 있는 동안에도 우리를 잠들게 할 수 있습니다. 자연은 인간의 의지력과 상관없이 잠을 자도록 합니다. 자연은 인간이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지 않고 버티는 시간보다 잠을 자지 않고 버틸 수 있는 시간을 훨씬 짧게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운동을 통해 자신의 몸을 평소보다 피곤하게 해 주면 자연스럽게 잠을 부를 수 있고 이는 양질의 잠으로 이어질 수 있는 좋은 기폭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기타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5) 2020.08.29
잠 잘 자는 3가지 방법  (12) 2020.08.15
꿀잠의 3요소  (13) 2020.08.12
자도자도 피곤한 이유  (13) 2020.08.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