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이슈

어몽어스 하는법과 인기있는 이유

by 진요셉 2020. 10. 21.
반응형

 

 

어몽어스 하는 법과 인기 있는 이유

 

최근 어몽어스라는 게임이 인기가 좋습니다. 유튜브에서도 어몽어스 관련 재미있는 영상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요. 어몽어스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온라인 마피아 게임입니다. 시민과 마피아가 나뉘어 승리요건을 달성해나가는 심리, 추리게임이죠. 핫한 게임인 어몽어스 하는 법과 인기 있는 이유에 대해 한 번 소개해보겠습니다.

 

 

 

 

-어몽어스 하는 법-

어몽어스는 스팀이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할 수 있습니다. 스팀에서는 5,500원을 내고 하는 유료게임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 앱에서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에서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광고가 포함되어 있고 인앱 구매가 가능한 형태입니다. 최소 4명~10명까지 게임을 같이할 수 있고 로컬/ 온라인/ 튜토리얼/ 연습 모드 등 다양한 모드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어몽어스는 온라인 마피아 게임이라고 말씀드렸듯이 마피아와 같은 '임포스터'와 시민과 같은 '크루메이트'가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랜덤하게 임포스터와 크루메이트를 지정해줍니다. 크루메이트가 승리하기 위해서는 임포스터들이 모르게 미션을 수행해내거나, 투표시에 임포스터를 잡아내면 승리합니다. 임포스터가 승리하기 위해서는 미션을 하고 있는 크루메이트처럼 미션을 하는 척하며 크루메이트들을 죽여나가고 자기가 임포스터라는 사실을 끝까지 들키지 않으면 승리합니다. 임포스터가 죽인 다른 크루메이트의 시체를 발견하면 REPORT 버튼이나 긴급상황 버튼으로 투표 창을 열어 임포스터를 추리해 투표로 추방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임포스터들은 연기를 잘해야 합니다. 보통 임포스터가 시체를 발견한 척 연기를 하기도 합니다.

 

 

 

 

 

-어몽어스가 핫하고 인기 있는 이유-

어몽어스는 사실 올해 나온 게임이 아닙니다. 2018년 6월에 출시했고 나올 당시에는 크게 관심받지 못했습니다. 올해 7월 들어 게임방송과 SNS 등을 통해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던 것이죠. 그동안 어몽어스와 같이 마피아와 비슷한 형식의 게임이 없던 것도 아니었습니다. 왜 갑자기 어몽어스가 인기를 끌게 되었을까요?

 

시기적으로는 코로나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며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 짐에 따라 사람 사이의 교류가 단절되었습니다. 사람들의 교류에 대한 욕구와 게임의 수요가 자연스럽게 많아지며 이를 둘 다 충족시켜줄 수 있는 어몽어스에 많은 사람들이 몰린 것으로 보입니다.

 

어몽어스의 특징을 살펴보면 간결성과 심리전이라는 두 가지 특징이 사람들의 이목을 사로잡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의 주니어 네이버 혹은 야후 꾸러기에서 봤을 법한 단순한 게임 캐릭터, 전략적으로 접근 하지만 간결한 플레이 방식, 간단하고 빠른 진행 등 어몽어스는 전체적으로 심플하고 간결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빨리빨리 문화에 익숙한 현대인들이 오프라인 마피아 게임처럼 긴 시간을 둘러앉아 오랫동안 게임을 할 수는 없습니다. 간결하게 진행된 모든 방식이 바쁜 현대인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 것으로 보입니다.

 

간결함 안에 고도의 심리전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어몽어스의 진짜 매력입니다. 어몽어스 플레이어들은 승리를 위해 추리와 압박, 속임수, 연기 등 자신만의 전략을 빠르게 생각해내고 실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배신과 협력이 오가며 매판마다 새로운 변수들이 나오게 되고 이는 플레이어들에게 새로운 자극과 재미를 주게 되는 것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사람과 만나고 교류하지 못해 불만족을 느끼던 사람들에게 어몽어스가 재미를 주었고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힘듦이고 위기였던 상황이 기회로 작용한 것이지요. 위기는 위대한 기회라는 말이 정말 그렇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결국 처해진 상황과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풀어나갈 것인지가 중요한 거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실력과 전략적 접근이 핵심이겠지요.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위기를 기회로 멋지게 바꿔놓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