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기계공학기술자를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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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정의--
기계공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생산과정에 쓰여지는
다양한 종류의 기계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되도록 개발하며,
또한 개발비용 면에서도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해
실험, 개발 연구하는 일을 하는 사람.
--하는 일--
기계공학기술자는
기계공학의 원리를 응용하여
산업생산설비의 설계·제조·운영 및
관리를 담당 하고
제품 제조에 필요한 기계장치와
산업설비를 연구·개발·운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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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가공을 위한 공작기계,
각종 운송기계 등
산업용 기계 및 각 산업분야의
생산을 위한 각종 설비를 설계·제조하며,
생산 공정 및 생산 제품을 검사하거나 감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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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기술자의 활동 분야는 매우 넓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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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설비·플랜트, 공작기계,
각종 제품 생산을 위한 일반기계,
전력생산·이송을 위한 전기기계,
광학기기 등의 정밀기계,
자동차·항공기·기차·선박 등의 수송용 기계,
건설기계, 의료장비 및 기구,
군사 무기, 냉난방시설이나
공기조화 시설 등의 건축설비,
사무용기기 등의 전통적 기계분야 외에도
로봇공학, 마이크로기계공학,
지능화기계공학, 바이오 및
신에너지기계공학 등의
첨단기술 분야를 망라하여
산업 전반에 걸쳐 활동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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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기계공학기술자에는
조선공학기술자, 항공공학기술자,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자동차 공학기술자,
플랜트공학기술자, 산업기계공학기술자,
메카트로닉스 기술자 등이 포함됨.
‣ 근무환경
기계공학기술자는
각종 기계제품에 대한 설계,
제작,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설계사무실이나 연구실험실,
생산 공정 관리실 등에서 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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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현장에서 기계제품에 대한 검사 및
공정관리, 산업설비 운용 업무를 하기도 함.
HOW
--되는 길--
전문대학 및 대학에서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생산기계공학 및
정밀기계공학 등의
일반기계 공학을 전공하거나
자동차공학, 항공우주공학,
조선공학 및 철도공학과 같은
제품 분야별로 전공 하는 것이 일반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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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공학이나 메카트로닉스공학, 자동화공학 등
타 학문과 융복합된 학과를 전공하는 경우도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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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업무나
고급설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진학하여
더 전문 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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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 및 열공학, 소성 등의
가공공학, 에너지 및 재료공학,
동역학 및 제어공학 등
기계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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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계제품이 전기·전자 기술과
접목되고 자동화됨에 따라
전기 및 전자에 대한 기본지식과 함께
자동화에 대한 지식도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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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기계제품 제조 업체나 벤처기업,
연구소 및 정부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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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 기계설계, 구조해석, 실험 및
측정 등을 전문으로 하는 엔지니어링 회사나
기술자문 컨설팅 회사에서 일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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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관리 및 감독 업무를 하는 경우,
대리, 과장, 부장 등으로 승진하는 것이 일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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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분야에서는 연구원,
선임연구원, 책임연구원 및 수석연구원
등으로 승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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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을 쌓은 후 관련 분야의
부품회사를 운영하거나
관련 기술을 가지고 독립적인
벤처회사를 창업하기도 하며
공학 기술 부문의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도 있음.
‣ 관련 학과
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생산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응용기계공학과,
기계산업공학과, 기계시스템공학과,
기계산업시스템공학과, 건설기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자동차과, 차량기계과,
조선공학과, 선박해양공학과, 기관공학과,
로봇시스템공학과, 기계정보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과,
컴퓨터응용기계과, 정밀기계공학과
‣ 관련 자격
기계기술사, 기계설계기사/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 정밀측정산업기사/기능사,
치공구설계산업기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차량기술사, 그린전동자동차기사,
조선기술사/기사/산업기사,
철도차량기술사/기사/산업기사,
건설기계기술사, 건설기계설비기사/산업기사,
농업기계기사/산업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산업기계설비기술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
승강기기사/산업기사, 설비보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술사/기사/산업기사
(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기계공학기술자는
기계 자체에 흥미가 있어야 하며,
업무 수행 과정에서 수리력과 분석력,
논리력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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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열정과
창의력, 혁신 능력이 필요함.
--전망--
향후 10년간 기계공학기술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7)
‣ 증가요인
로봇, 스마트공장, 전기자동차 등
첨단기술 발전 및 사업화 진전
지속가능 경영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 발전
환경 및 에너지 설비 증가
‣ 감소요인
전통적 제조업의 침체
해외공장 이전으로 인한 인력 유출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 등의 기계설비 축소
기계설비 분야 대외 경쟁력 약화로
기계 수출 감소
Why
‣ 만약 내가 기계공학기술자를 한다면 왜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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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수고를 덜어주는 건
다 기계라고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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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세 얼간이’에서 기계의 정의를
묻는 교수님에게 학생이 대답하는
장면에서 나온 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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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좀 더 쉽게 만들어주거나
걸리는 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기계라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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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를 통해 절약한 에너지와
시간은 취미나 여가, 다른 생산 활동에
쓰이며 사람의 삶의 질을
전체적으로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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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위를 식혀주는 선풍기,
멀리 있는 친구와 이야기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전화기,
심지어 바지 지퍼에 이르기까지
모두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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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기계 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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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수많은 기계와 상호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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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작은 행동이 기계의
큰 움직임을 가져오고
인간은 기계의 도움을 받아
맨몸으로는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를 볼 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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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계와 소통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시대가 곧 도래할 듯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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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기술자는
기계와 사람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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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기술을 개발하고
기계를 다루는 사람이
아닌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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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론 기술개발과 발전, 경쟁이라는
흐름에 휩쓸려 본연의 가치를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걱정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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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의 본연의 가치는
인간의 수고를 덜어주는 것이기에
기계는 인간이 존재해야만
그 가치를 부여받는 존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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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기술자로서 이 가치를 명심하고
방향성을 잃지 않을 때,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좋고
이로운 것들을 제공해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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