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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직업정보

왜 기계공학기술자를 해야 할까?

by 진요셉 2020.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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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기계공학기술자를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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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정의--

기계공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생산과정에 쓰여지는

다양한 종류의 기계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되도록 개발하며,

또한 개발비용 면에서도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해

실험, 개발 연구하는 일을 하는 사람.

 

--하는 일--

기계공학기술자는

기계공학의 원리를 응용하여

산업생산설비의 설계·제조·운영 및

관리를 담당 하고

제품 제조에 필요한 기계장치와

산업설비를 연구·개발·운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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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가공을 위한 공작기계,

각종 운송기계 등

산업용 기계 및 각 산업분야의

생산을 위한 각종 설비를 설계·제조하며,

생산 공정 및 생산 제품을 검사하거나 감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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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기술자의 활동 분야는 매우 넓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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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설비·플랜트, 공작기계,

각종 제품 생산을 위한 일반기계,

전력생산·이송을 위한 전기기계,

광학기기 등의 정밀기계,

자동차·항공기·기차·선박 등의 수송용 기계,

건설기계, 의료장비 및 기구,

군사 무기, 냉난방시설이나

공기조화 시설 등의 건축설비,

사무용기기 등의 전통적 기계분야 외에도

로봇공학, 마이크로기계공학,

지능화기계공학, 바이오 및

신에너지기계공학 등의

첨단기술 분야를 망라하여

산업 전반에 걸쳐 활동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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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기계공학기술자에는

조선공학기술자, 항공공학기술자,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자동차 공학기술자,

플랜트공학기술자, 산업기계공학기술자,

메카트로닉스 기술자 등이 포함됨.

 

근무환경

기계공학기술자는

각종 기계제품에 대한 설계,

제작,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설계사무실이나 연구실험실,

생산 공정 관리실 등에서 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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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현장에서 기계제품에 대한 검사 및

공정관리, 산업설비 운용 업무를 하기도 함.

 

 

HOW

--되는 길--

전문대학 및 대학에서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생산기계공학 및

정밀기계공학 등의

일반기계 공학을 전공하거나

자동차공학, 항공우주공학,

조선공학 및 철도공학과 같은

제품 분야별로 전공 하는 것이 일반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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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공학이나 메카트로닉스공학, 자동화공학 등

타 학문과 융복합된 학과를 전공하는 경우도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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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업무나

고급설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진학하여

더 전문 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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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 및 열공학, 소성 등의

가공공학, 에너지 및 재료공학,

동역학 및 제어공학 등

기계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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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계제품이 전기·전자 기술과

접목되고 자동화됨에 따라

전기 및 전자에 대한 기본지식과 함께

자동화에 대한 지식도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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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기계제품 제조 업체나 벤처기업,

연구소 및 정부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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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 기계설계, 구조해석, 실험 및

측정 등을 전문으로 하는 엔지니어링 회사나

기술자문 컨설팅 회사에서 일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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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관리 및 감독 업무를 하는 경우,

대리, 과장, 부장 등으로 승진하는 것이 일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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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분야에서는 연구원,

선임연구원, 책임연구원 및 수석연구원

등으로 승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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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을 쌓은 후 관련 분야의

부품회사를 운영하거나

관련 기술을 가지고 독립적인

벤처회사를 창업하기도 하며

공학 기술 부문의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도 있음.

 

관련 학과

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생산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응용기계공학과,

기계산업공학과, 기계시스템공학과,

기계산업시스템공학과, 건설기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자동차과, 차량기계과,

조선공학과, 선박해양공학과, 기관공학과,

로봇시스템공학과, 기계정보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과,

컴퓨터응용기계과, 정밀기계공학과

 

관련 자격

기계기술사, 기계설계기사/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 정밀측정산업기사/기능사,

치공구설계산업기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차량기술사, 그린전동자동차기사,

조선기술사/기사/산업기사,

철도차량기술사/기사/산업기사,

건설기계기술사, 건설기계설비기사/산업기사,

농업기계기사/산업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산업기계설비기술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

승강기기사/산업기사, 설비보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술사/기사/산업기사

(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기계공학기술자는

기계 자체에 흥미가 있어야 하며,

업무 수행 과정에서 수리력과 분석력,

논리력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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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열정과

창의력, 혁신 능력이 필요함.

 

--전망--

향후 10년간 기계공학기술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7)

 

‣ 증가요인

로봇, 스마트공장, 전기자동차 등

첨단기술 발전 및 사업화 진전

지속가능 경영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 발전

환경 및 에너지 설비 증가

 

감소요인

전통적 제조업의 침체

해외공장 이전으로 인한 인력 유출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 등의 기계설비 축소

기계설비 분야 대외 경쟁력 약화로

기계 수출 감소

 

 

 

Why

만약 내가 기계공학기술자를 한다면 왜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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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수고를 덜어주는 건

다 기계라고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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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세 얼간이에서 기계의 정의를

묻는 교수님에게 학생이 대답하는

장면에서 나온 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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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좀 더 쉽게 만들어주거나

걸리는 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기계라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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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를 통해 절약한 에너지와

시간은 취미나 여가, 다른 생산 활동에

쓰이며 사람의 삶의 질을

전체적으로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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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위를 식혀주는 선풍기,

멀리 있는 친구와 이야기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전화기,

심지어 바지 지퍼에 이르기까지

모두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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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기계 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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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수많은 기계와 상호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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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작은 행동이 기계의

큰 움직임을 가져오고

인간은 기계의 도움을 받아

맨몸으로는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를 볼 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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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계와 소통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시대가 곧 도래할 듯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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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기술자는

기계와 사람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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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기술을 개발하고

기계를 다루는 사람이

아닌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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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론 기술개발과 발전, 경쟁이라는

흐름에 휩쓸려 본연의 가치를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걱정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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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의 본연의 가치는

인간의 수고를 덜어주는 것이기에

기계는 인간이 존재해야만

그 가치를 부여받는 존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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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기술자로서 이 가치를 명심하고

방향성을 잃지 않을 때,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좋고

이로운 것들을 제공해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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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 #직업교육 #직업글쓰기

#기계공학기술자 #기계의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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