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항공 승무원을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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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정의--
운행 중인 비행기 안에서
운행과 관련된 직무와
승객에 관한 사무를 맡아서 하는 사람.
--하는 일--
항공기 객실 승무원은 보통
여성은 스튜어디스로,
남성은 스튜어드로 불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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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탑승 전부터 비행기가
이륙 후 다시 착륙하기까지
기내의 각 설비 설명,
비행 관련 주의사항 전달,
통과지점 및 비행 상황 설명,
식사 및 음료수 서비스,
응급 시 승객의 안전지도 및
비상탈출 돕기 등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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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내에 탑승하기 전에 보통
객실사무장 주채로 브리핑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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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업무 분담,
용모 및 필수 휴대품 점검,
유의사항 및 신규 업무지식 등에 관한
지시사항을 전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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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기내에 탑승하여
기장의 주관 하에 목적지,
비행시간, 항로 및 기상조건,
기타 유의사항 등을 파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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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 전 승객보다 먼저 탑승하여
비상장비 및 기내시설의 이상 유무,
기내용품의 수량 및 탑재 여부,
의료장비, 기내의 청결상태 등을 포함한
객실 서비스에 관한 제반사항을
확인하고 준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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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실사무장이 각 구역에 이상이 없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탑승 지시를 내리면
승객의 탑승이 시작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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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은 탑승객이 제시하는
탑승권을 확인하여 좌석을 안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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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이 완료되면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
이동물품의 고정 여부 등을 확인하고,
안전벨트, 구명복, 산소마스크,
비상탈출구의 사용법 등에 대한
시범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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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가 이륙하면 승객에게
식사 및 음료, 헤드폰 등을 제공하며
기내 면세품을 판매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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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환자나 도움이 필요한 승객을
보살피는 데 신경을 써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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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비행의 경우
여행지 입국 수속에 필요한 서류나
세관신고서 등의
작성방법을 설명해주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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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가 목적지 공항에 가까워지면
이동 물품을 고정하고 승객의
좌석벨트 착용 여부를 확인하는 등
착륙 전 기내 점검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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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가 착륙하면 승객들이 내리는 것을 돕고,
객실 상태나 승객의 물품 분실 여부 등을 점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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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비상사태 발생 시
안내방송을 통해 승객들을 안심시키며,
비상탈출 설비 가동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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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착륙 시 승객들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탈출시키는 일도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임.
‣ 근무환경
보통 한 달을 주기로 비행 스케줄이 하달됨.
비행시간은 근무하는 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항공안전법에 따라
연간 1천 200시간을 초과해서는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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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무시간은 비행 일정에 따르기 때문에
주말, 휴일, 공휴일이 따로 없이
불규칙함.
‣ 업무강도
기내에서 근무하며 해외 체류가 잦기 때문에
시차에 따른 피로가 발생하기 쉽고
불면증, 위장병, 허리디스크와 같은
직업병이 있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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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노동 강도와 불규칙한 근무시간,
잦은 해외 체류 등으로
여성들의 평균 근속기간은 짧은 편이나
본인의 건강과 의지에 따라
장기근무가 가능하며
지상근무로 업무를 바꿀 수도 있다.
HOW
--되는 길--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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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에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지만
항공운항과 등 관련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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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학과에서는 항공업무론을 비롯해
객실업무개론, 항공운송실무,
객실 서비스실무, 기내식음료개론,
항공서비스매너, 항공영어회화,
객실서비스영어, 토익 등
현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교육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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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시 영어 등 외국어 능력이
중요한 평가요소가 되므로
반드시 응시 기준 이상의
공인성적을 획득해야 하고
회화 능력도 갖추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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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회사에서는 채용과정에서
체력 테스트의 하나로
수영 시험을 보기도 하므로
관련 교육이나 훈련을
미리 받아 놓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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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각 나라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고 관련 상식을 쌓아 놓으면
향후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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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은 국내외 항공사의
공개채용을 통해 입사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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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는 근무환경이
상대적으로 좋기 때문에,
경쟁률이 매우 높은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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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시자격 조건은 회사마다,
해마다 차이가 있어 관심 있는
회사의 채용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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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에서 2018년 8월부터
항공일자리 포털(www.air-works.kr)을
운영하고 있어 항공 관련 채용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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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은 ‘신입승무원→부사무장
→사무장→선임사무장→수석사무장’의
승진단계를 거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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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본인의 능력에 따라 사내에서
사무직이나 서비스강사직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퇴사 후에는
매너 강사나 승무원 양성학원의 강사를
비롯해 호텔, 일반여행업 등
서비스직에 종사할 수 있음.
‣ 관련 학과
항공운항학과, 항공관광학과,
항공서비스학과, 비서학과, 외국어학과 등
--적성 및 흥미--
서비스직의 특성상
봉사정신이 투철해야 하며
단정한 용모와 화술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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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하고 상냥한 태도는 물론
항상 밝은 미소를 지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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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단위로 비행을 하기 때문에
구성원 간 마찰 없이
일을 해내야 하므로 협동정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성격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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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근무 스케줄이 불규칙하고
장시간 비행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엇보다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
--전망--
향후 10년간 항공기승무원의
취업자 수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
but 코로나 사태 이후
채용규모 감소추세
‣ 증가요인
여가에 대한 관심
외국인 여행 증가
신규 노선 취향
저비용 항공사 증가
항공 안전법
‣ 감소요인
전염병으로 인한
여행수요 감소
Why
‣ 만약 내가 승무원을 한다면 왜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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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져 보여서요.”
“유니폼이 예뻐 보여서요.”
“사람들이 승무원이 잘 어울린다고 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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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을 희망하는 중, 고등학생들에게
“왜 승무원을 하고 싶어?”라고
질문했을 때 가장 많이 나오는
대답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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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대답처럼
우리나라에서 승무원은
준수하고 예쁜 외모를 가진
직업으로 유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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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타까운 것은 겉으로 드러나는
외형만을 동경하고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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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승무원이라는 일의 가치는
외모에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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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은 승객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는 물로 안전까지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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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에 기내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일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자질이 요구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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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자세, 태도, 미소, 인성,
서비스 마인드, 외국어 능력,
위기 대처 능력, 판단력,
팀워크 능력 등
갖춰야 할 자질들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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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다양한 자질을 갖추기 위한
많은 노력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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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승무원분들과 승무원을 준비하는
분들은 치열한 노력들을 하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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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일할 때만큼은
화려한 주인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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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이라는 주인공을
옆에서 빛나게 해주는
조연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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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의 가치는 결코
외모에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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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를 수행해내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승객의 편의와 안전을
책임지려는 사명감이야말로
승무원의 빛나는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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