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패션디자이너를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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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정의--
예술적 감각이 있는
일정한 양식이나 스타일의 복식을
디자인하는 사람.
--하는 일--
디자인하는 의류는 크게 양장과
한복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성별·나이에 따라 남성복, 여성복,
캐주얼, 아동복으로,
옷의 용도에 따라 유니폼,
운동복, 평상복, 정장 등으로 세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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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대체로 자신만의 전문 분야를
가지고 활동하며,
의상디자이너로 불리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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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이너는 시즌이 시작되기
수개월 전부터 국내외의
패션 흐름을 분석하고,
시장조사를 거쳐
계절에 맞는 상품을 기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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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디자인은 성별, 나이 등
소비자의 특성과 기호, 유행의 흐름,
브랜드 이미지, 시즌별 콘셉트,
상품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이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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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선정 후에는
의상 제조에 필요한 원단,
부속품 등 소재 선정,
패턴작업, 가봉을 거쳐
샘플 작업을 하고,
완성된 샘플로 품평회를 거쳐
최종적으로 우수 디자인을 선정하여
대량 생산에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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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디자인한 대로
옷이 제작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생산과정을 체크하며,
생산된 의류가 매장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방향을 제시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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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품 전시회나 패션쇼에
자신의 의상을 발표하거나
행사를 기획하기도 하며,
자신이 디자인한 옷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어떠한지,
얼마나 판매되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
백화점, 의류매장 등을 직접 돌아보기도 함.
‣ 근무환경
주로 사무실에서 작업하지만,
시장 조사, 재료 구입,
제작현장 방문 등을 위한 출장도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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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의 최신 유행을 파악하기 위해
유명 패션쇼를 참관하는 등
해외출장을 가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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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품이 출시되거나 품평회,
컬렉션 발표 등의 시기에는
초과근무를 하기도 하며,
의상실을 직접 경영하는 경우
고객의 희망 기일 내에
옷을 완성해야 하므로
근무시간이나 휴일이 불규칙함.
‣ 업무강도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는 직업이지만
새로운 디자인,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을
구상해야 한다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큰 편.
HOW
--되는 길--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의상디자인학,
패션디자인학, 의류(의상)학 등을 전공하거나
사설 디자인 학원, 교육기관을 통해
패션디자인, 의류 제작 등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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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경우
입학 시 학과에 따라 실기시험을
치르는 곳이 있으며,
교육과정에 복식사, 의복 재료론,
의상심리학, 코디네이션 기법 등의
이론과 의상디자인에 대한 실기가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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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으로서의 의상을 팔기 위한
전략을 배우기 위해 마케팅,
머천다이징 관련 교과목도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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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교육기관의 경우,
의상디자인과 관련한 교육과정이
세분되는 추세이며,
6개월~3년까지 교육 기간도 과정별로 다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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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평소 패션쇼,
패션 관련 잡지 등을 즐겨보면서
패션 감각과 안목을 키우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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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이너는 주로 의류회사, 섬유회사,
개인 의상실 등으로 진출하며
자신이 직접 의상실을 경영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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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업체에서의 경험을 살려 수입의류 브랜드의
머천다이저(MD, 상품기획자)로
진출 하거나 패션 감각을 살려
스타일리스트로 진출할 수 있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내건
의류업체나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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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가 큰 의류업체의 경우,
대부분 관련 전공의
대학교 졸업 이상인 자를
중심으로 채용하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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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 따라 정식직원으로 채용되기 전
일정 기간 디자이너가 지녀야 할
자질과 능력을 평가하는 인턴제를
시행하기도 하며,
실무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연수제를 운용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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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은 공개채용이나,
교육기관 및 교수에 의한
추천 등을 통해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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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서류전형, 필기시험, 포트폴리오,
면접 등을 거쳐 채용하는데,
대기업일수록 채용전형이
어렵고 까다로운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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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의 역량과
디자이너가 속한 업체의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최소 5년 정도의 경력을 쌓아
팀장의 위치에 오를 수 있으며,
이후 전체 디자인실을 총괄하고
디자인 기획과 브랜드 관리를
담당하는 실장으로 승진할 수 있음.
‣ 관련 학과
의류학과, 의상학과, 의류직물학과,
의상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등
‣ 관련 자격
의류 기술사/기사,/산업기사,
패션디자인산업기사, 양장기능사,
양복기능사,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디자인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창의성, 색채감각, 섬세함 등이 필요하며,
패션 업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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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드로잉 실력 외에
많은 표현방법이 컴퓨터로 작업되기 때문에
일러스트 등 작업 툴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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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감각을 익히는 것도 중요함.
자신이 만든 옷이나 마음에 드는 옷 등을
입어보면서 스타일링을 하거나
옷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등,
직접 옷을 몸으로 느끼는 게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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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입사하면 보통
피팅을 해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도 옷을 직접 느끼며
감각을 키울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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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을 이루어 작업하는 경우가 많아
팀워크를 잘 이룰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춰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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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부서와 협력하는 일,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의사소통하는 일이 많은 편이고,
매장에 나가 판매 분위기를 살펴보거나
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어보는 등
의견을 주고받고 정리하는 경우가 많아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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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이나 중국 등 패션업계 수출입 국가들과
이메일 및 구두로 의사소통할 경우에 대비해
어학 실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함.
--전망--
후 10년간 패션디자이너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증가요인
개인의 개성 표현 중시
온라인 결제 시스템 가속화
기능성 의류/웨어러블 섬유제품 개발
온라인 유통비중 확대
온라인 쇼핑몰 및 개별 브랜드 창업 증가
‣ 감소요인
해외 패션 브랜드 선호
패션 브랜드 축소 및 통합
생산 기지 해외 이전
Why
‣ 만약 내가 패션디자이너를 한다면 왜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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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를 위한 한 벌의 슈트는
일을 방해할만한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점잖은
프라이버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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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이너
폴 스튜어트의 명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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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에는 분명 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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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힘은 사람의 기분과
마음을 움직이게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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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쁘고 맘에 드는 새 옷은
우울했던 마음을 리프레시시켜주고,,
중요한 자리에 나갈 때 입는
정장은 마음을 다잡게 하고,
일할 때 입는 군복이나 제복은
책임감을 부여하는 등
옷은 용도와 목적에 따라
사람에게 다양한 영향을 끼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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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이 가지는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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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이너는 옷의 매력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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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색들과 원재료들,
다양한 인체구조,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더하는 일이
패션디자인이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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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다자이너들의 융합적 사고는
혁신을 필요로 하는
지금 시대에 반드시 배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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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월
혁신을 이끌어냈던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또한 융합적 사고의
산물인 것을 볼 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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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의 매력을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동시에 기쁨과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패션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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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겉모습 뒤에 힘들고
어려운 부분들이 분명 존재하지만
그것들을 모두 감수할 만큼
멋스러운 직업임에 틀림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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