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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직업정보

왜 패션디자이너를 해야 할까?

by 진요셉 2020.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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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패션디자이너를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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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정의--

예술적 감각이 있는

일정한 양식이나 스타일의 복식을

디자인하는 사람.

 

--하는 일--

디자인하는 의류는 크게 양장과

한복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성별·나이에 따라 남성복, 여성복,

캐주얼, 아동복으로,

옷의 용도에 따라 유니폼,

운동복, 평상복, 정장 등으로 세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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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대체로 자신만의 전문 분야를

가지고 활동하며,

의상디자이너로 불리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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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이너는 시즌이 시작되기

수개월 전부터 국내외의

패션 흐름을 분석하고,

시장조사를 거쳐

계절에 맞는 상품을 기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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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디자인은 성별, 나이 등

소비자의 특성과 기호, 유행의 흐름,

브랜드 이미지, 시즌별 콘셉트,

상품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이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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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선정 후에는

의상 제조에 필요한 원단,

부속품 등 소재 선정,

패턴작업, 가봉을 거쳐

샘플 작업을 하고,

완성된 샘플로 품평회를 거쳐

최종적으로 우수 디자인을 선정하여

대량 생산에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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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디자인한 대로

옷이 제작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생산과정을 체크하며,

생산된 의류가 매장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방향을 제시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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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품 전시회나 패션쇼에

자신의 의상을 발표하거나

행사를 기획하기도 하며,

자신이 디자인한 옷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어떠한지,

얼마나 판매되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

백화점, 의류매장 등을 직접 돌아보기도 함.

 

근무환경

주로 사무실에서 작업하지만,

시장 조사, 재료 구입,

제작현장 방문 등을 위한 출장도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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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의 최신 유행을 파악하기 위해

유명 패션쇼를 참관하는 등

해외출장을 가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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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품이 출시되거나 품평회,

컬렉션 발표 등의 시기에는

초과근무를 하기도 하며,

의상실을 직접 경영하는 경우

고객의 희망 기일 내에

옷을 완성해야 하므로

근무시간이나 휴일이 불규칙함.

 

업무강도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는 직업이지만

새로운 디자인,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을

구상해야 한다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큰 편.

 

 

HOW

--되는 길--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의상디자인학,

패션디자인학, 의류(의상)학 등을 전공하거나

사설 디자인 학원, 교육기관을 통해

패션디자인, 의류 제작 등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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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경우

입학 시 학과에 따라 실기시험을

치르는 곳이 있으며,

교육과정에 복식사, 의복 재료론,

의상심리학, 코디네이션 기법 등의

이론과 의상디자인에 대한 실기가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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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으로서의 의상을 팔기 위한

전략을 배우기 위해 마케팅,

머천다이징 관련 교과목도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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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교육기관의 경우,

의상디자인과 관련한 교육과정이

세분되는 추세이며,

6개월~3년까지 교육 기간도 과정별로 다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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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평소 패션쇼,

패션 관련 잡지 등을 즐겨보면서

패션 감각과 안목을 키우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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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이너는 주로 의류회사, 섬유회사,

개인 의상실 등으로 진출하며

자신이 직접 의상실을 경영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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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업체에서의 경험을 살려 수입의류 브랜드의

머천다이저(MD, 상품기획자)

진출 하거나 패션 감각을 살려

스타일리스트로 진출할 수 있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내건

의류업체나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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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가 큰 의류업체의 경우,

대부분 관련 전공의

대학교 졸업 이상인 자를

중심으로 채용하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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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 따라 정식직원으로 채용되기 전

일정 기간 디자이너가 지녀야 할

자질과 능력을 평가하는 인턴제를

시행하기도 하며,

실무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연수제를 운용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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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은 공개채용이나,

교육기관 및 교수에 의한

추천 등을 통해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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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서류전형, 필기시험, 포트폴리오,

면접 등을 거쳐 채용하는데,

대기업일수록 채용전형이

어렵고 까다로운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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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의 역량과

디자이너가 속한 업체의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최소 5년 정도의 경력을 쌓아

팀장의 위치에 오를 수 있으며,

이후 전체 디자인실을 총괄하고

디자인 기획과 브랜드 관리를

담당하는 실장으로 승진할 수 있음.

 

 

관련 학과

의류학과, 의상학과, 의류직물학과,

의상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등

 

관련 자격

의류 기술사/기사,/산업기사,

패션디자인산업기사, 양장기능사,

양복기능사,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디자인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창의성, 색채감각, 섬세함 등이 필요하며,

패션 업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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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드로잉 실력 외에

많은 표현방법이 컴퓨터로 작업되기 때문에

일러스트 등 작업 툴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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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감각을 익히는 것도 중요함.

자신이 만든 옷이나 마음에 드는 옷 등을

입어보면서 스타일링을 하거나

옷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등,

직접 옷을 몸으로 느끼는 게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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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입사하면 보통

피팅을 해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도 옷을 직접 느끼며

감각을 키울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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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을 이루어 작업하는 경우가 많아

팀워크를 잘 이룰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춰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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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부서와 협력하는 일,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의사소통하는 일이 많은 편이고,

매장에 나가 판매 분위기를 살펴보거나

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어보는 등

의견을 주고받고 정리하는 경우가 많아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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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이나 중국 등 패션업계 수출입 국가들과

이메일 및 구두로 의사소통할 경우에 대비해

어학 실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함.

 

--전망--

10년간 패션디자이너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증가요인

개인의 개성 표현 중시

온라인 결제 시스템 가속화

기능성 의류/웨어러블 섬유제품 개발

온라인 유통비중 확대

온라인 쇼핑몰 및 개별 브랜드 창업 증가

 

감소요인

해외 패션 브랜드 선호

패션 브랜드 축소 및 통합

생산 기지 해외 이전

 

 

Why

만약 내가 패션디자이너를 한다면 왜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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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를 위한 한 벌의 슈트는

일을 방해할만한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점잖은

프라이버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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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이너

폴 스튜어트의 명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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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에는 분명 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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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힘은 사람의 기분과

마음을 움직이게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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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쁘고 맘에 드는 새 옷은

우울했던 마음을 리프레시시켜주고,,

중요한 자리에 나갈 때 입는

정장은 마음을 다잡게 하고,

일할 때 입는 군복이나 제복은

책임감을 부여하는 등

옷은 용도와 목적에 따라

사람에게 다양한 영향을 끼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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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이 가지는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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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이너는 옷의 매력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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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색들과 원재료들,

다양한 인체구조,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더하는 일이

패션디자인이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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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다자이너들의 융합적 사고는

혁신을 필요로 하는

지금 시대에 반드시 배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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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

혁신을 이끌어냈던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또한 융합적 사고의

산물인 것을 볼 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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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의 매력을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동시에 기쁨과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패션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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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겉모습 뒤에 힘들고

어려운 부분들이 분명 존재하지만

그것들을 모두 감수할 만큼

멋스러운 직업임에 틀림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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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 #직업글쓰기 #패션디자이너

#옷 #융합적사고 #직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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