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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직업정보

왜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해야 할까?

by 진요셉 2020.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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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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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정의--

방송·연극·영화·오페라·광고 등

작품의 내용과 인물의 성격에 따라

직업·지위·연령·기질 등에 맞게

배우를 분장시키는 일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

 

--하는 일--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메이크업의 목적에 따라

일반인들이 졸업, 입학 등 행사를 치르거나

면접시험, 오디션 등을 준비할 때

상황에 맞는 메이크업을 하는 뷰티 메이크업,,

결혼을 앞둔 신랑·신부의 사진 촬영 및

결혼식에 적합한 메이크업을 하는 웨딩 메이크업,

카탈로그나 광고 촬영, 패션쇼 등에 참여하는

모델을 대상으로 콘셉트에 맞게 메이크업하는

광고·포토·패션 메이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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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개인의 미적 표현을 위한

메이크업에서부터

예술작품 같은 판타지메이크업,

바디 페인팅 등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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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업아티스트 중에는 메이크업과 더불어

모발 손질까지 함께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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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먼저 메이크업을 받을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전체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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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업을 하는 목적과 고객의 취향,

피부타입, 헤어스타일, 의상 등을 고려해

얼굴의 단점을 최소화시키면서도

장점을 부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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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나 포토 메이크업인 경우 광고주,

사진감독, 촬영감독, 디자이너 등과

촬영 콘셉트에 대해 충분히 상의해야 하며,

직접 현장에 가서 메이크업을 해주고,

촬영이나 패션쇼 중간에도 사진이나

비디오를 계속 확인하며
메이크업을 수정해줍니다.

 

 

‣ 근무환경

뷰티나 웨딩 메이크업 분야의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고객의 스케줄에 맞춰

이른 아침이나 야간,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일할 때가 많습니다.

 

대개 정해진 실내공간에서 일하지만,

고객의 요청에 따라 영업소 외의 장소로

출장을 가기도 하는데

(공중위생관리법 시행규칙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가능),

출장 시에는 항상 메이크업 도구가 든

메이크업 박스를 소지해야 합니다.

 

광고, 포토, 패션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주로

작업 현장에 가서 일합니다.

 

작업상황이나 촬영 계획에 따라

근무시간이 불규칙하며, 밤샘작업도 해야 합니다.

 

 

 

 

HOW

--되는 길--

학교나 사설학원에서 지식을 쌓거나

현장에서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 및

분장사의 보조원으로 활동하며

실무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특성화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피부관리, 메이크업,

헤어디자인 등 미용 관련 교과목을

배울 수 있으며, 사설학원 및

뷰티아카데미 등에서 메이크업 기술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헤어디자이너, 의상코디네이터 등과

함께 업무할 때가 많으므로

헤어나 피부, 의상 등의 분야까지

다양한 지식을 쌓아두면 좋고,

예술적인 분야인 만큼 미술이나 색채 등을

공부하면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주로 메이크업 전문업체,

예식장, 미용실, 화장품회사, 방송국,

영화사 및 공연업체, 이벤트 기획사 등에

소속되어 일하거나 연예기획사에서

소속 연예인의 메이크업을 담당합니다.

 

전국 적으로 개최되는 대회에 참가하여

입상한 후 실력을 인정받아

원하는 분야에 입직하기도 합니다.

 

패션쇼나 연극, 공연 등 현장에서

경력을 쌓은 후 메이크업 강사로

활동하거나 창업할 수도 있습니다.

 

화장품 업체의 경우 경력을 인정받으면

메이크업 시연회, 메이크업 강좌, 쇼 등을

담당하는 브랜드 프로모션 팀에서

활동할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수석메이크업아티스트까지 승진할 수 있습니다.

 

 

‣ 관련 학과

미용과, 미용예술과, 피부미용학과,

뷰티아트과, 뷰티케어과, 뷰티디자인과 등

 

‣ 관련 자격

미용사(일반), 미용사(피부),

미용사(메이크업)(한국산업인력공단),

이용사 및 미용사 면허(보건복지부)

 

--적성 및 흥미--

색에 대한 센스가 필요하며,

고객의 피부타입, 신체구조 외에도

메이크업이 필요한 상황 성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분석력과

이를 빠른 시간 안에 파악하기 위한

민첩성도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원만한 대인관계와

성실함, 끈기가 요구됩니다.

 

고객의 스케줄에 맞게 움직여야 하므로

건강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현장에서는 화장뿐만 아니라

헤어디자인, 코디네이터역할도

함께 수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미용 분야를 함께 익혀두면

일하는 데 유리합니다.

 

--전망--

향후 10년간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7)

 

‣ 증가요인

미용 욕구의 증가

외국인 수요 증가

문화예술산업 발달

 

‣ 감소요인

온라인 매체 발달

혼인 건수 감소

공중위생관리법에 의한

출장업무제약

 

 

 

Why

‣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통해 본 w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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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업의 사전적 의미는

‘제작하다, 보완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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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는 화장품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신체의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은

수정 및 보완하는 미적 행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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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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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피부 타입,, 신체구조 외에도

메이크업이 필요한 상황 성격 등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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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메이크업을 통해 고객들의

자신감을 높여주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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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메이크업을 통해

높아진 자신감 덕분에

맡은 일들을 더 잘 수행해내거나

중요한 행사를 잘 치를 수 있게 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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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도움으로

외면을 가꾸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듯이

우리도 우리의 내면을 가꾸면

자존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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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이야 말로 인생의 성공과

행복에 있어 중요한 열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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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아무리 어려운

역경이 생기더라도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자신이 마주 한

문제에 크게 동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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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고난을 자기 성장의

발판으로까지 삼으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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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해서

반복해나가기 때문에 숙련도를 얻을 수 있고

이와 같은 태도는

직업적 성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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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은 직업적 성공을 넘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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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의 귀천은 결코 없지만

사회에서 크지 않다고 여기는

직업이라도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장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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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직업을 가지든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하는

자존감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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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과 같이 자신의 내면을 가꾸는

자신의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려면

분석이 선행되어야 함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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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떤 사람이고, 어떤 환경에 놓였고,

어떤 것이 약점이고 어떤 것이 강점인지 등

나를 분석해서 잘 알아야만

훌륭한 내면 메이크업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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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자신의 내면을 예쁘게 가꾸는

멋진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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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 #직업 #직업교육

#메이크업아티스트 #메이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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