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이슈

한 눈에보는 고교학점제 총정리

by 진요셉 2021. 10. 27.
반응형

1. 고교학점제란?

고교학점제란 쉽게 말해서 고등학교에서 학점제도를 도입한다는 의미입니다! 여태까지는 단위제였다면, 이제는 학점제로 변화해보겠다는 의미인데요. 각 과목마다 배정된 이수학점을 모아 졸업을 위한 총학점을 채우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근본적인 패러다임을 바꾸고자 만들어진 고교학점제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진로와 적성에 따른 자기 주도적 학습을 권장합니다.


2. 해당나이

고교학점제가 모든 고등학교에 전면 시행되는 건 2025년으로 09년생들이 고등학교 1학년이 됐을 때부터입니다.

 

작년 마이스터고에는 이미 학점제를 도입했고 그 외 연구학교 또한 늘려가고 있습니다.

 

내년 2022년부터 특성화고에 학점제를 도입하고 일반계고에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을 거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과목

고교학점제는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뉘는 건 똑같습니다. 선택과목이 일반선택, 융합 선택, 진로선택 세갈레로 좀 더 세분화된다고 보면 되는데요. 예를 들면 미적분 윤사 등이 일반 선택과목, 인공지능, 수학, 여행 지리 등이 융합 선택과목, 고급 물리학 등이 진로선택과목으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4. 학점 구성 및 졸업요건

50분짜리 수업을 16번 들으면 1학점이 인정됩니다. 그렇게 3년간 192학점을 들으면 졸업이 가능합니다! 

 

학기당 최소 수강학점이 정해져 있어 3학년 동안 학점을 고르게 취득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5. 고교학점제 장단점

고교학점제의 장점은 자신의 진로에 맞는 수업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교학점제를 실행하는 고등학교에서는 습득하는 단위를 일정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흥미가 있는 분야나 대학 진학에 필요한 교과를 우선적으로 선택해 공부를 실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학습 스타일을 취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학생이라고 해서 수업에서 배우는 것이 생활의 전부는 아닙니다. 스포츠나 일 등 학업 이외에 힘을 쏟고 있는 경우라도, 고교학점제라면 자신 나름의 밸런스를 취하면서 고등학교의 졸업 자격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과 이과의 경계가 허물어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학년마다 교육과정이 정해져 있는 기존의 학년제의 경우에는 문과와 이과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번 선택한 문이과는 졸업까지 도중에 변경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좋아하는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고교학점제라면 원래 문과 이과로 코스를 나누는 일도 없기 때문에 진학의 방향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단위제에서는 학교의 수업 스케줄에 묶이지 않기 때문에, 자유로운 고교 생활을 보내면서 필요한 공부도 제대로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학생 각각이 받는 수업이 다르기 때문에 깊은 교유관계를 맺기 어렵다는 단점도 생깁니다.

 


6. 기타 사항

  • 수강신청 : 고교학점제 수강신청은 한 학기 전에 미리 신청합니다! 수요가 많은 과목은 미리 조사해서 정원도 여유롭도록 편성하도록 한다니 수강신청이 망할 일은 없을 거 같습니다.
  • 담임선생님 : 담임선생님이 없어지진 않고 역할이 조금 바뀝니다. 선생님 한 분이 10명 정도의 학생을 담당해서 학생 개개인의 학업과 진로 상담을 더 많이 해주실 예정이라고 합니다.
  • 수업방식 : 수업은 각자 원하는 선택과목을 듣는 방식으로 자신이 다니는 학교에 원하는 수업이 없다면 다른 학교에서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재수강 : 모든 선택과목은 등급 대신 성취도로 평가할 예정인데 이수기준은 수업 횟수 2/3 이상 출석, 학업성취율 40% 이상으로 설정되어 성취율이 40% 미만이라면 미이수가 되어 보충 이수를 통해 다시 학점을 취득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