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면접

최종 면접(임원 면접)에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가이드 및 답변 예시

by 진요셉 2022. 8. 22.
반응형

최종 면접(임원 면접)에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가이드 및 답변 예시

 

최종 면접(임원 면접)에서는, 지원 직무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사업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나의 장래상과 매치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질문이 주를 이룹니다. 기업과 산업, 사업에 대한 공부를 어느 정도 하고 면접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종 면접에서 자주 하는 질문들을 살펴보며 면접 준비를 해보겠습니다.

 


질문 1 : 5년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답변 : 모집 직종과 관련성 + 기업의 기대를 근거로 한 답을 하자!

 

우선은 구인 정보에 쓰여 있는 모집 직무의 일 내용을 제대로 이해한 다음, 5년 후의 해야 할 일이나, 지원한 기업에서 실현할 수 있는 것 같은 일을 고려하여 답변을 해주셔야 합니다.

 

직책에 대해서는 기업이 관리직으로서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지 않지만 "5년 후 직원을 이끄는 부장이 되고 싶다"라는 식으로 직책에 관련된 응답을 하면 채용은 어렵다고 판단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5년 후에 요구되고 있는 인물상을 이미지 해 답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모범답변 : 경리직으로서 지금까지의 경험을 살려, 연결 결산 업무를 포함한 경리 업무 전반에 성실하게 임해 5년 후는 가능하면, 재무면에도 정통 자금 조달 등의 은행업무까지 절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경리 부문의 신인 육성 업무에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질문 2 : 동족 업계 타사가 아니라 왜 우리 회사를 지원하셨나요?

답변 : 타사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한 기업의 장점을 전하자!

 

최종 면접에서는 자사에의 애착이 강한 임원진이 면접관인 경우도 많고, 「동업 타사와 비교를 해 왜 자사인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업계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자사에 입사 의욕이 높은지 등을 확인합니다. 업계 지식이나 타사의 상황을 파악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만, 안이하게 타사의 현상을 비판하는 답변은, 자사에 대해서도 같은 비판을 하는 인재라는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동업 타사의 비판이 아닌 지원한 회사가 타사보다 뛰어난 점을 정리한 후, 지원 기업의 특징이나 장점을 답변을 준비해주세요.

 

"타사는 잘 모르겠습니다"라고 하는 답변에서는, 업계 연구가 부족하다, 나아가 입사 의욕이 부족하다고 판단됩니다. 또 "○○ 주식회사는, △△△가 뒤떨어지고 있습니다."라고 타사를 부정하는 답변도 호감을 줄 수 없습니다. "성과가 좋기 때문입니다"라고 답변하면, "성과가 나빠지면 그만둘까요?"라고 묻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타사의 상황을 감안하면서 지원기업의 강점과 장점을 설명하는 답변을 준비해주세요.

 

모범답변 : 다각 경영과 다점포화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동업종의 기업이 많은 가운데, 귀사는 자사의 브랜드를 지키고, 다점포화가 아니라 견실한 경영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고객으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는다 점에 매우 매력을 느꼈습니다.
또 귀사의 「새로운 100년을 향해해야 할 일」이라고 하는 행동 지침 속에서, 보다 품질을 높여 고객의 기대 이상의 만족을 제공해 나가는 자세에 공감하고 있어, 저도 귀사의 직원으로서 다음 100년을 향해 공헌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지원했습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434464/mfYjB1aWXq

 

자기소개서 컨설팅북, 나만의 최적화 자기소개서 작성법 |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솔티언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질문 3 : 이 사업을 앞으로 어떻게 성장시키고 싶으신가요?

답변 : 기업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사업의 미래 상을 이야기합시다.

 

이 질문의 의도는 눈앞의 일뿐만 아니라 사업의 미래상이라는 큰 관점에서 일을 파악하고 있는지 판별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홈페이지나 지금까지 면접에서 들었던 설명을 근거로, 사업의 장래상을 말해주세요. 최종 면접이 임원 면접이라면 모집 직종에 관련된 질문뿐만 아니라 장래적인 전망을 근거로 사업에 어떻게 관련되어 가고 싶은지도 묻습니다.


지원한 기업의 방향성을 이해한 다음, 사업이라는 관점에서 큰 프레임으로,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것을 답변해주세요.

 

업계 지식이 없다고 생각되는 답변이나, 막연한 답변은 피해 주세요. 면접관은 이 질문으로부터 업계 지식을 사업의 관점으로 파악하고 있는지, 그리고 입사 의욕이 높은 지를 구별하고 있습니다. 미리 기업의 홈페이지나 구인 정보로부터 사업의 장래상을 이미지 한 다음에, 해야 할 일을 구체적으로 말하도록 준비해주세요.

 

모범답변 : 슈퍼마켓 사업에서는 앞으로 더욱 제품의 차별화와 서비스의 향상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가게보다 저렴하고 좋은 구색은 물론이고, 셀프 레지나 AI 로봇의 도입에 의해서 서비스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으로, 인건비의 절약을 상품 가격에 반영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다 스피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지요. 한편, 고령화 사회를 향한 택배 서비스의 충실 등 고령자에게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에 뿌리내린 사업을 전개하는 것으로, 슈퍼마켓 사업의 발전에 공헌해 가고 싶습니다.

 


질문 4 : 일을 할 때 언제 보람을 느끼시나요?

답변 : 지원 직종과 관련된 일과 경험을 포함해 구체적인 대답을 해주세요!

일의 보람이나 가치관으로부터, 지원자의 일 대처 방법이나 자세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보람의 대답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경험도 함께 설명하는 것으로, 임팩트가 있는 대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의 보람을 명확하게 말할 수 있는 지원자는, 일관성에 흔들림이 없고 자기 분석이 되어 있는 인재라고 판단됩니다. 정답이 없는 만큼 모호한 대답은 일의 동기 부여가 낮고 성과를 낼 수 없는 인재라고 판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경험을 말하지 않고 "일이 잘 되었을 때입니다." 등의 추상 답변은 피해 주세요. 우선 결론을 두괄식으로 말한 다음, 결론을 뒷받침하는 지금까지의 경험을 들어 답변을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범답변 : 저는 고객님들에게 기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기뻐하는 얼굴을 보는 데 매우 보람을 느낍니다. 전직 호텔 프런트 업무를 하며 해외에서 한국으로 오신 손님으로부터, 다음날 귀국하기 전에 한국의 부채를 갖고 싶다는 요청을 들었습니다. 밤늦은 시간이었지만 열려 있는 가게를 찾아 소개하고 구입하실 수 있도록 도왔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질문 5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답변 :면접을 통해 보다 지원 기업에서 노력하고 싶은 마음이 강해졌다고 말해주세요!

 

최종 면접에서 이미 답변한 내용과 같은 것을 오랫동안 말하면, 면접관은, 같은 어필을 몇 번이나 듣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어 모처럼의 어필이 엉망이 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임팩트를 주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면접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한 뒤, 지원 기업에서 할 수 있는 것을 간결하게 전달해 주세요. 면접 후반에서는 입사 의욕을 파악하고 있으므로, 지원기업에서 할 수 있는 일을 간결하게 말하고 면접을 통해 더욱 입사하고 싶은 마음이 강해졌다고 전하면 좋습니다.

 

"없습니다" "힘내겠습니다"라는 답변으로는 입사 의욕을 전달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마지막 어필 기회라고 파악하고 오랫동안 대답하는 것도 좋은 인상을 주지 못 합니다. 길어도 1분 내로 정리해, 인상에 남는 어필을 준비해주세요.

 

모범답변 : 1차 면접부터 오늘의 최종 면접까지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업무내용 간략히 언급)와 같은 일들을 지금까지의 경험을 살려 잘 해낼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면접을 통해 더욱 귀사에서 공헌하고 싶다는 마음이 강해졌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