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면접

면접 몇 분 전 도착해야 적당할까?

by 진요셉 2022. 4. 5.
반응형

면접에서 중요한 매너 중 한 가지는 시간입니다. 사회인으로써 시간 관리는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죠.

 

비록 예기치 못한 상황 때문에 지각했다고 해도, 면접 담당자에 따라서는, ‘시간 관리가 되어 있지 않다.’ ‘일도 사람인가?’라는 마이너스적 인상을 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면접 담당자도 업무시간을 비워 면접 시간을 마련해 줍니다. 지각하면 담당자의 스케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기에 면접시간은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면접 몇 분 전 도착해야 적당한 시간일까?

면접 담당자에 따라 받아드리는 것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10분전이 가장 적당한 거 같습니다.

 

확실히 5분 전에만 도착할 수 있다면 문제는 없습니다만, 사고나 실수가 생기면 지각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 방문하는 곳일 경우 더더욱 그렇지요.

 

한편, 너무 빨리 도착하면, 면접 담당자의 일을 중단시켜 버릴지도 모릅니다.

 

중요한 것은 면접 담당자의 입장을 생각해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 무조건 10분 전이 정답이 아니다!

10분 전에 도착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말씀드렸지만, 단순히 ‘10분 전이라는 워딩에만 집중하시면 안 됩니다.

 

10분 전이라고 하는 것은 어디ᄁᆞ지나 면접을 받는 기업에 정확히 도착하는 시간입니다.

10분 전에 회사 앞에 도착했다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습니다.

 

빌딩 입구가 알기 어려워서 헤매어 버리거나 엘리베이터가 혼잡해지면 기업에 도착하는 것이 늦어버릴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면접 시간에 맞게 도착했다고 해도 도착하자마자 면접을 보게 되버립니다. 면접 전에 몸짓을 정돈하거나 마음을 준비하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현지에 도착하는 것은 좀 더 빠른 시간을 예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도착할 경우 회사 근처에서 간단하게 면접 준비를 하면 됩니다.

 

면접 도착 시간 정리

ㅁ 10분 이상 전에 회사 건물 앞에 도착하여 몸짓이나 준비를 정돈

ㅁ 10분 전이 되면 면접 기업에 방문

ㅁ 대기실이나 면접 공간에서는 조용히 기다리기

 

https://kmong.com/self-marketing/434464/mfYjB1aWXq

 

자기소개서 컨설팅북, 나만의 최적화 자기소개서 작성법 |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솔티언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3. 면접 늦을 때의 대처법

충분히 여유를 가지고 나갔다고 해도, 사고에 의한 전철시간의 지연이나 운휴, 정체 등으로 인해 예상하고 있던 도착 시간보다 늦어 버리는 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 면접시작 시간을 착각하고 있어, 지각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지각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면접 담당자나 채용 담당 부서 앞으로 전화연락을 해야합니다.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보고연락상담을 하는 것도, 사회인에게 있어서 필수 스킬의 하나이기 때문이죠.

 

전화로 연락을 할 때, 반드시 전달해야 하는 것은 3가지입니다.

 

ㅁ 지각하는 것에 대한 사과

ㅁ 왜 늦어지는 이유

ㅁ 도착 예정 시간(얼마나 늦을까)

 

, 만약 늦게 도착했을 경우라도 면접을 받는 것이 가능한가 아울러 확인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면접 일시를 재조정하게 됩니다.

 


4. 면접에 갈 수 없을 때는 전날까지 연락

만일, 면접일시에 기업에 방문할 수 없게 되었을 경우는, 곧바로 기업에 연락하는 것이 비즈니스 메너입니다. 나로인해 면접 담당자의 스케줄을 재조정하게 되기 때문에 지각과 마찬가지로 죄송하다는 이야기를 해야하며 최소한 전날까지는 연락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늦을 때의 대처법 정리

ㅁ 늦을 수 있다는 것을 알면 가능한 한 빨리 연락하십시오.

ㅁ 채용 담당자에게 전화로 사과」 「지각의 이유」 「도착 예정 시간을 전한다

ㅁ 면접에 갈 수 없게 되면 최소한 전날까지 연락

 

 


5. 출발 시간은 빨리. 여유를 가지고 면접에 나가자

빨리 출발하는 것으로, 길이 막히거나 헤매는 등의 상황이 있어도 어느 정도는 회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동 시간도 평소보다 여유롭게 잡아 면접장소에는 빨리 도착하도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빨리 도착하고 면접까지 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가까운 카페에 들어가서 기다리면 됩니다. 기다리는 동안, 면접에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과 듣고 싶은 것을 정리하고 침착하게 면접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 둡시다!

 

 

면접에 어울리는 복장과 준비 총정리

면접에 어울리는 복장과 준비 총정리 면접으로 가장 무난한 복장이라고 하면, 정장을 떠올립니다. 학생시절의 교복과 같고, 격식을 차린 듯한 느낌을 주기에 안정감이 있지요. 그런데, 최근에

learning-people.tistory.com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와 실패하지 않는 면접 준비 방법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와 실패하지 않는 면접 준비 방법 -면접에 대해 흔히 하는 오해- 1. 면접은 자소서 합격 후 준비하는 것이다? 많은 취준생분들이 자소서를 먼저 쓰고 면접은 나중에 준비하

learning-peop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