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면접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와 실패하지 않는 면접 준비 방법

by 진요셉 2021. 5. 13.
반응형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와 실패하지 않는 면접 준비 방법

-면접에 대해 흔히 하는 오해-

1. 면접은 자소서 합격 후 준비하는 것이다?

많은 취준생분들이 자소서를 먼저 쓰고 면접은 나중에 준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소서와 면접을 나눠버리는 오해를 범하곤 합니다. 우리가 자소서를 쓰는 이유는 면접을 보기위해서이며 더 나아가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2. 면접에 가본적도 없어서 뭘 물어볼지 감이 안 온다.

면접에 가본적이 없다면 당연히 생길 수 있는 불안입니다. 그렇기에 먼저 면접상황을 먼저 시뮬레이션해봐야 합니다. 면접의 합격여부는 운이 아니라 확률이고 전략과 노력을 통해 얼마든지 그 확률을 높여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패하지 않는 면접 준비 방법-

1. 면접상황에 무조건 노출시키기

면접은 평소에 말을 잘하고 못 하고는 큰 상관이 없습니다. 오히려 면접의 합불 여부는 연습에서 좌우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연습은 하고자 하는 말들을 조리 있고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자신감 있는 태도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면접준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접준비는 되도록 같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취준하는 친구 혹은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서로 모의면접을 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질문과 답변이 적혀있는 스크립트를 만들어 가족한테 부탁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혼자 준비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아래 모의면접 링크를 활용하여 연습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B%AA%A8%EC%9D%98%EB%A9%B4%EC%A0%91

 

www.youtube.com

 

2. 핵심질문 답변 잘 준비하기

흔히들 하는 착각 중 하나는 면접에서 모든 질문에 잘 답변해야 합격한다는 생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준비를 아무리 많이 해도 불안함을 떨쳐 낼 수 없는 것이죠. 취준생의 목표는 합격이고 사실 합격을 위해서는 면접에서 핵심질문 3가지에 대한 답변만 잘하면 됩니다. 모든 질문에 다 잘 대답할 강박은 버리시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3가지 핵심질문

 

(1) 실력을 검증하기 위한 질문

채용의 핵심은 담당 직무를 잘 수행해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을 뽑는 것입니다. 당연히 인사담당자는 실력이 있어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을 뽑고 싶어하기 때문에 면접을 보는 우리는 내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게 성과라고 하면 큰 성과만을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성과의 핵심은 숫자를 바꿔낸 것. 즉 비포, 에프터가 명확한 것을 이야기합니다. 꼭 큰 성과가 아니여도 괜찮다는 말입니다. 중요한 것은 작은 성과라도 내가 그것을 위해 전략을 세웠고 이를 실행하여 변화를 일으켰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실력을 검증하는 질문은 대표적으로 성공경험, 이전에 ~경험을 왜 했는가,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가 등이 있습니다.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성과를 낸 경험을 토대로, 변화시킨 숫자를 들어가며, 두괄식으로 이야기하는 것 가장 좋습니다.

 

 

(2)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확인하는 질문

보통 지원동기에서 회사의 충성도를 확인하는 편입니다. 회사는 채용을 하는데,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하는 만큼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싶어 합니다. , 회사에 오래오래 다닐 수 있는 사람을 뽑고싶어한다는 것이죠. 그렇기에 지원자는 회사에 대해 잘 알아보고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 회사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드는지, 산업군 내에서 회사의 강점은 무엇인지 잘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인성에 대한 질문

인성에 대한 질문 역시 잘못된 채용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질문입니다. 배우려는 태도, 팀워크를 중요시하지 않는 이기적인 사람은 기존의 팀원들과 화합하기 힘들고 이는 성과적인 측면에서도 마이너스일 수밖에 없습니다.

 

인성에 대한 대표적인 질문에는 특정 상황을 주고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당신이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등이 있습니다.

 

질문의 의도를 모른 채 면접에 임하면 내가 잘 봤는지, 못 봤는지도 모른채 면접에서 광탈할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질문에 다 잘 대답할 필요 없습니다. 질문이 들어왔을 때 위 3가지에 해당하는 핵심질문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준비된 답변을 잘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3.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

1분 자기소개에 대한 예시와 면접준비에 대해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들을 아래 링크에 달아놓았습니다.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2020.11.04 - [취업/면접] - 면접관이 듣고 싶은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와 면접 준비 방법

 

면접관이 듣고 싶은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와 면접 준비 방법

면접관이 듣고 싶은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와 면접 준비 방법 면접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물어보는 질문은 '자기소개해보세요'입니다. 면접관들의 단골 질문인 만큼 이 질문엔 분명한 목적이

learning-people.tistory.com

https://kmong.com/self-marketing/434464/mfYjB1aWXq

 

자기소개서 컨설팅북, 나만의 최적화 자기소개서 작성법 |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솔티언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자기소개서 및 면접 컨설팅 문의 : jinsy4@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