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환경공학기술자를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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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정의--
대기오염, 수질오염, 소음 및 진동 문제,
폐기물 처리 등 공해방지시설,
건설공사현장의 환경개선 등
이와 관련된 분야를 연구·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하는 일--
환경공학기술자는 환경오염물 등에 대한
측정 및 자료수집, 환경보전에 필요한
다양한 공학적인 기술 개발,
환경오염 방지 및 제어를 위한
처리시설 설계 및 시공 등을 연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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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매립지 설계, 환경시스템의 점검 및
수리, 환경시설의 운용계획 수립,
오염방지대책 및 환경보전정책 수립,
환경 관련 자문 및
환경영향 평가업무 등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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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기술적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환경 시설의 시공, 운영 등을 포함한
환경 관련 업무를 관리·감독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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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적인 관리 분야 및 연구영역에 따라
대기환경기술자, 수질환경기술자,
토양환경기술자, 소음진동기술자,
폐기물 처리 기술자,
환경영향평가원 등으로 구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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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환경기술자는 대기오염 문제를 예방하고
대기환경을 개선하는 것과
관련된 분야를 연구· 개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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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원을 분석하여 환경상태를 평가하고
각종 기준을 세우며 관련 기술을 개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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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대기환경문제에 대해 조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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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질환경기술자는
수질환경오염 문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처방안 및 오염방지 등 관련 분야를 연구·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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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수 및 오폐수처리장 시설 진단 및
오염물 상태 등 수질 환경문제에 대해서
분석하고 연구하여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조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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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양환경기술자는 폐기물,
매립지 안전진단 및 안전대책 수립,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시험·분석 등
토양환경 문제를 연구하고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조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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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진동기술자는 소음측정기를 통해
작업장이나 일상생활 공간에서
소음 진동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연구와 기술개발 및 관련 사항에 대해 조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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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기물처리기술자는 폐기물 문제를 분석,
연구하여 처리 기술을 개발하거나
폐기물 처리 방안 등에 대해 조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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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영향평가원은 각종 건설 등의
사업 시행으로 인하여 자연환경,
생활환경, 사회·경제환경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을 미리 예측·분석하여
환경영향을 줄이는 방안을 강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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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에 근무하는 경우,
수질·대기·소음진동·폐기물 등
각 분야의 환경오염물질에 대한
현장 조사와 더불어 여러 가지
실험기구 및 측정 장비 등을 활용하여
실험하고 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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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상태 분석을 통해
환경오염원을 파악하고
환경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거나
각종 개발 행위가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는
환경영향 평가 등의 업무를 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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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가 종료되면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발표하기도 하며 이러한 결과물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에 중요한 정책 자료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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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산업체에 근무하는 경우는
환경시스템을 운영·수리 및 보전,
감독업무 등을 주로 수행하는데,
때로는 환경오염으로부터 생태계 및
생활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환경시설물을
계획·시공하기도 함.
‣ 근무환경
환경공학기술자는 실험 및
분석 등의 업무 수행을 위해
실내에서 근무하고 샘플 채취 및
현장 점검·탐사를 위해 외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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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각로 및 화학약품을 취급할 때는
소음, 폭발, 냄새 등의 이유로
신체적인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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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 하루 8시간 근무가 일반적이나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현장 근무를
할 경우에는 초과근무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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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폐수, 폐기물 등 환경오염 처리시설에서
운영·관리업무를 하는 경우 24시간
가동해야 하므로 2교대로 근무하기도 함.
HOW
--되는 길--
환경공학기술자는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환경을 회복·복원하는 데 환경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생물학적,
화학적 방법 등을 활용하므로
대학에서 환경공학, 화학공학 등
관련 분야를 전공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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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직 시 통상 학사학위가 요구되며
연구직의 경우 석사 이상의 학위가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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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공학기술자는 환경전문 용역업체,,
환경오염방지 시설업체, 폐기물처리회사,
건설 업체 등 산업체와
각종 환경 관련 연구소, 환경영향평가업체,
정부 및 지자체, 공단 등
정부투자기관, 학교 등에서 근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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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 학위 이상인 경우
환경 관련 연구소로의 취업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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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력과 영업력을 갖추고
환경 관련 업체나 환경영향평가업체 등을
창업할 수도 있음.
‣ 관련 학과
환경공학과,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바이오환경공학과, 에너지환경과학과,
환경조경학과, 환경대기과학과,
지구환경과학과, 토목공학과, 화학공학과,
환경학과, 해양환경공학과, 산림환경과학과,
환경과학과, 환경정보과, 환경화학공학과,
토목환경공학, 생명과학과, 천문·기상학과 등
‣ 관련 자격
대기관리 기술사,
환경측정분석사(수질/대기),
소음진동 기술사/기사/산업기사,
폐기물 처리 기술사/기사/산업기사,
토양환경기술사/기사, 자연환경관리기술사,
자연생태복원 기사/산업기사,
대기환경기사/산업기사, 수질환경기사/산업기사,
농림 토양평가관리 산업기사,
기술지도사(환경)(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광해방지 기술사/기사(한국 광해관리공단)
--적성 및 흥미--
환경공학기술자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자연환경을 보전하여 사회에 이바지한다는
소명감을 갖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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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문제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환경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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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상 통계 및 수학계산을
신속·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하므로
수리적 능력이 필요하며,
연구직의 경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실험을 하게 되므로
분석적 사고와 더불어 인내심도 필요함.
--전망--
향후 10년간 환경공학기술자의 취업자 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7)
‣ 증가요인
미세먼지, 폐기물 등
환경에 대한 국민 관심 증가
미세먼지, 폐기물 등 정부의
환경 보호 정책 및 규제 강화
‣ 감소요인
환경시험 설비 및 장비 등의
자동화 및 디지털 화 지속
Why
‣ 환경공학기술자를 통해 본 w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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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펜더믹이 벌어지면서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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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이 문제가 되어
이런 상황이 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 때문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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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의 실질적인 이유는 아니지만
무분별한 생태계 파괴와 환경오염은
인류에게 코로나보다 더욱 위험한 재앙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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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로 인해 지구의
기온이 1도 상승할 경우
농작물의 수확량은 10% 줄어들어
심각한 식량문제에 부딪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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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온이 2도 상승할 경우
4억 명 이상이 물부족 현상을 겪게 되고
적도 지방은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이 되며
북위도 지방은 여름마다 폭염으로
수 천명이 사망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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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온이 3도 상승할 경우
지구 곳곳은 가뭄과 산불로
뒤 덥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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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온이 4도 상승할 경우
전 세계는 굶주림으로 가득하게 되고
뜨거워진 공기는 호흡조차 힘들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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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심각한 것은 북극의 빙하가 녹게 될 경우
빙하 속에서 오랫동안 외부에 노출된 적 없던
수많은 질병과 고대 바이러스가
세상에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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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시베리아에서 영구동토층이 녹으며
75년 전 탄저병으로 죽은 순록의
시체가 발견되었는데,
시체에 접촉한 열두 살 목동이 사망했고
주민 8명은 탄저균에 감염되었습니다.
순록 2,300여 마리도 사망에 이르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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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보고에 따르면 지금 속도로
환경오염이 지속될 경우 2100년 즈음엔
지구의 기온이 4.5도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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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멸망이 더 이상 영화 속에서만
볼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자녀 손자들이 겪게 될
현실이 펼쳐질 수 있게 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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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호는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필수적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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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공학기술자는 환경공학을
이용하여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들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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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학기술의 발전과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오염물질 및
이산화탄소 방출 저감을 시킬 수 있다면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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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아가 한 사람 한 사람이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손 소독제 만들기,
재활용 잘하기 등과 같은
환경보호에 임하는 노력을 실천한다면
지구가 숨 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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