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자아성찰

[신경 끄기의 기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5가지 가치

by 진요셉 2020. 10. 27.
반응형

[신경 끄기의 기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5가지 가치

 

운동을 즐기는 사람은 멋진 몸을 갖고 워커홀릭은 초고속 승진을 하며 고된 연습을 견딘 아티스트는 무대 위에서 빛을 발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자신이 선택한 고통이 자신을 만드는 것이죠. 신경 끄기의 기술에서는 이런 '역효과의 법칙'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럼 내가 고통을 감수하면서 얻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인생의 걸쳐서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알기 위해서는 자기 인식을 해야 합니다. 

 

자기 인식의 첫 단계는 자기감정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난 이럴 때 행복해', '난 이럴 때 슬퍼', '난 이럴 때 희망을 느껴'와 같은 종류의 인식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감정이 어떤 것인지 못하는 경우는 흔합니다. 우리 모두가 이러한 '감정적 맹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보통 한 개인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것으로 여기게 된 감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안의 맹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려면, 몇 년 동안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만큼 노력할 가치가 있는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자기 인식의 두 번째 단계는 우리가 어떤 감정을 '왜' 느끼는지 를 묻는 능력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이 질문을 처음 듣는 순간은 심리치료사를 만났을 때입니다. 그전까지 우리는 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정확히 따져보지 않습니다. 이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과 실패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난 왜 화가 날까?', '목표를 이루지 못해서일까?', '난 왜 무기력한 기분이 들지?', '스스로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일까?' 이 질문들은 어떤 감정이 우리를 위축시키는지 근본 원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원인을 이해하면 즉시 그걸 변화시키는 작업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자기 인식의 세 번째 단계가 바로 개인의 가치관입니다. '나는 왜 이것을 성공 또는 실패로 간주할까?', '난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 거지?', '난 자신과 주변 사람을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고 있는 걸까?' 가치관은 우리 문제의 본질을 규정하고, 문제의 본질은 삶의 질을 규정하기에 이 단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치관은 인간의 존재와 행동에 밑 방탕을 이룹니다. 우리가 쓸모없는 것에 가치를 둔다면, 혹은 엉뚱한 것을 성공 또는 실패로 생각한다면, 그 가치관에 기초한 모든 것이 엉망이 됩니다. 생각, 감정, 일상적인 느낌 모든 것이 말이죠. 어떤 상황에 관한 우리의 생각과 느낌은 우리가 그것에 얼마나 가치를 두느냐에 좌우됩니다. 

 

 

 

신경 끄기의 기술의 저자는 쾌락, 물질적 성공, '나는 다 안다'는 태도, 무한 긍정 등 흔히들 추구하는 이런 가치는 완전히 무시해도 좋은 엉터리 가치들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쾌락에는 충분함이라는 게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쾌락은 행복의 원인이 아니라 결과이기 때문이죠. 물질적 성공을 과대평가하면 정직, 비폭력, 연민과 같은 다른 가치를 상대적으로 저평가하게 되며 사람이 천박해지고 천하의 몹쓸 놈이 되기 십상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나는 다 안다는 식으로 자존감을 세우는 사람은 시행착오를 통해 뭔가를 배울 기회를 얻지 못하고 , 새로운 관점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타인에 공감하지 못합니다. 무한 긍정은 일종의 회피일 뿐, 삶의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이 아닙니다. 무조건 긍정적으로만 생각하는 습관이 들면, 삶에는 문제가 있기 마련이라는 사실을 부정하며 문제를 풀어 행복을 얻을 기회를 잃게 되기 때문이죠. 문제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더하기에 문제를 피하다 보면, 우리는 무의미한 존재로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가치에 집중하며 살아가야 할까요? 가치는 우선순위를 매기는 문제와 관련됩니다. 진정한 의미의 '자기 계발'이라는 건 곧 더 나은 가치를 우선하는 것이며 더 나은 것에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좋은 가치는 

1. 현실에 바탕을 두고

2. 사회에 이로우며

3. 직접 통제할 수 있습니다.

 

나쁜 가치는

1. 미신적이고

2. 사회에 해로우며

3. 직접 통제할 수 없습니다. 

 

 

신경 끄기의 기술 저자 마크 맨슨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5가지의 가치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가치는 강한 책임감입니다.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누구의 잘못이든 상관없이 말이죠. 때로 억울하고, '이건 내 잘못이 아니야!'라고 외치고 싶은 순간에도 당신의 삶에서 일어난 일에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두 번째 가치는 자신의 믿음을 맹신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100% 옳다는 확신을 내려놓고, 언제든 실수하고 틀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렇게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고, 기존에 갖고 있던 믿음에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우리는 독선주의 허세꾼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개치는 실패입니다.

우리 모두가 겪기를 두려워하지만 겪을 수밖에 없는 것. 그 실패가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할 것입니다. 결점과 실수를 기꺼이 발견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우리는 발전해나갈 수 있습니다.

 

네 번째 가치는 거절입니다.

우리는 아니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하고, 상대의 거절을 받아들일 수도 있어야 합니다. 거절을 통해 내 삶에 무엇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인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가치는 내가 언젠가는 죽는다는 사실을 숙고하는 것입니다. 

조금은 멀고 추상적으로 느껴지지만,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죽음을 깊이 숙고해본 뒤에야 비로소 다른 모든 가치를 올바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만의 기준을 가지고 내가 중요시 생각하는 가치에 온 신경을 집중하는 것. 그 과정에서 오는 실패와 책임을 기꺼이 감수하는 것이야말로 신경 끄기 기술의 핵심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2020/10/16 - [책] - [신경 끄기의 기술] 중요한 것만 생각하기

 

[신경 끄기의 기술] 중요한 것만 생각하기

[신경 끄기의 기술] 중요한 것만 생각하기 신경 끄기의 기술의 저자 마크 맨슨은 세상에 많은 자기 계발서가 오늘날 사람들이 앞날을 터무니없이 긍정적으로 바라보도록 몰아간다다고 이야기합

learning-peop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