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자아성찰

역경을 극복하는 힘, 회복탄력성 resilience 총정리

by 진요셉 2021. 2. 9.
반응형

역경을 극복하는 힘, 회복탄력성 resilience 총정리

--회복탄력성이란?--

회복탄력성은 자신에게 닥치는 온갖 역경과 어려움을 이겨내는 마음의 힘입니다. 성공은 어려움이나 실패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역경과 시련을 극복해낸 상태를 이야기 하지요. 떨어져 본 사람만이 어디로 올라가야 하는지 그 방향을 알고, 추락해본 사람만이 다시 튀어 올라가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듯이 바닥을 쳐본 사람만이 더욱 높게 날아오를 힘을 갖게 됩니다. 이것이 비로 회복탄력성의 비밀입니다. 한 마디로 회복탄력성은 '곤란에 직면했을 때 이를 극복하고 환경에 적응하여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인생의 역경을 얼마든지 이겨낼 잠재적인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실패가 필요한 법이지요. 별다른 고생 없이 평탄한 삶을 산 사람 중에 커다란 업적이나 성취를 이룬 사람은 찾아보기 힘든 것이 실례입니다. 

 

역경이야말로 사람을 더욱더 강하게 튀어 오르게 하는 스프링보드와 같으며 역경으로 인해 나락으로 떨어졌다가도 강한 회복탄력성으로 되튀어 오르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 원래 있었던 위치보다 더 높은 곳까지 올라갑니다. 

 

--회복탄력성의 필요성--

회복탄력성은 마음의 근력과도 같습니다. 몸이 힘을 발휘하려면 강한 근육이 필요한 것처럼, 마음이 강한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마음의 근육이 필요합니다. 마음의 근육도 몸의 근육처럼 훈련에 의해 얼마든지 키울 수 있고, 몸의 근육이 면역력을 높여주듯이, 마음의 근육은 마음의 잔병치레를 막아줍니다. 회복탄력성은 꼭 커다란 역경을 이겨내기 위해서만 필요한 힘이 아니고 자잘한 일상사 속에서 겪는 수많은 스트레스와 인생의 고민과 인간관계에서의 갈등을 자연스럽게 이겨내기 위해서도 필요한 힘입니다. 

 

 

 

--회복탄력성을 높이려면--

회복탄력성을 구성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입니다. 

 

회복탄력성을 높이려면 너무나 당여한게도 회복탄력성을 구성하는 자기 조절 능력, 대인관계 능력, 긍정성을 모두 강화해주어야 합니다. 너무 복잡하니 이를 한 마디로 정리하면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회복탄력성을 높이려면 내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을 보다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이고도 회복 탄력적인 뇌는 훈련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회복탄력성은 뇌에 새겨진 습관의 문제입니다. 나에게 일어나는 크고 작은 고민거리나 어려운 일들을 순간순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대처할 수 있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지식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배움을 통해 얻어지는 명시적 지식과 익힘을 통해 얻어지는 암묵적 지식입니다. 명시적 지식은 머리로 배우는 것이고, 암묵적 지식은 몸으로 익히는 것입니다. 습관은 암묵적 지식에 해당하는 영역입니다. 

 

습관을 들인다는 것은 어떠한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뇌가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습관을 들이려면 반복적인 훈련과 연습만이 정답이며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습관은 다음과 같은 형태의 습관고리가 존재합니다.

모든 습관은 이와 같은 습관고리(신호 - 반복행동 - 보상)를 가지고 있습니다. 습관적인 행동을 하기 전에 트리거 포인트라고 하는 신호가 존재하고 그 신호가 어떤 행동을 하고 싶어 하는 열망을 끄집어내 반복행동으로 이어지고 보상을 얻게 되는 구조인 것이지요. 나의 행동을 고치기 위해서는 행동이 아닌 행동 앞뒤에 있는 신호와 보상을 컨트롤해야 합니다. 습관적으로 나쁜 행동을 하게 만드는 신호를 찾아 제거하는 것이지요. 습관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풀어보겠습니다. 

 

이러한 훈련은 뇌가 원하는 방향으로 우리의 몸과 마음을 저절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3주 가량 꾸준히 노력하면 특별히 의식하지 않아도 저절로 뇌가 내게 벌어지는 상황을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좋은 방향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습관이 들기 시작합니다. 3개월 정도 지나면 회복탄력성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수많은 연구와 실험이 그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취업, 사업 등에서 어려움과 역경을 겪고 있는 분들 모두 회복탄력성을 높이셔서 좀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시길 바라고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